1기 신도시인 고양시는 인구 100만의 대규모 도시(특례시)로, 서울과 인접한 경기 지방자치단체 중 규모가 가장 크고 오랫동안 수도권 내 공동생활권을 밀접하게 공유해왔다. 서울시는 지축·삼송·원흥·향동·덕은 등 잇단 대규모 택지 개발에 따라 양 도시를 오가는 출·퇴근자들이 더욱 증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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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개 역사 신규 참여..경기 북부로 논의 확대 기대━
오 시장도 "양 도시를 오가는 시민들이 대폭 증가하는 만큼 기후동행카드 참여가 꼭 필요했다"며 "이번 협약을 계기로 경기 북부 다른 지자체와의 논의도 시작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감을 내비쳤다.
서울시와 고양시는 기후동행카드 서비스를 빠르면 5~6월 중 시행하도록 관련 협의와 제도 개선을 서두른단 계획이다. 요금은 오는 30일부터 적용되는 김포골드라인과 같이 서울시 권종(따릉이 미포함 6만2000원, 따릉이 포함 6만5000원)과 통일시킨단 계획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고양시도 청년권 할인과 따릉이(서울시 공공자전거), 한강 리버버스(수상버스)와 각종 문화시설 할인 혜택 등을 똑같이 적용할 것"이라며 "다만 인천과 경기 수원·의정부 등 거리가 있는 쪽은 (요금제 차이를) 검토해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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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역버스는 시간 필요..내부순환 급행철도 '긍정적'━
서울시는 지난 1월 기후동행카드 시범 운영을 시작한 이후 인천, 경기 김포·군포·과천시 등 각 지자체와 협약을 맺고 사용처를 수도권으로 확장하고 있다. 서울시 관계자는 "시군 단위에서 관심 있는 곳들이 있고, 논의를 요청한 곳도 있다"며 "(5월 시행을 앞둔) 국토교통부 K-패스와 경기도 '더(The) 경기패스'가 시행이 되면 수요층이 어느 정도 갈라져 그 이후에 다시 한번 진행이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오 시장도 "('K-패스', '더 경기패스') 두 개 카드가 함께 쓰이면 서울시와도 어떤 협력관계를 만들어 나가야 할지 정리가 될 것"이라고 전제한 뒤 "자연스레 (카드마다) 이용 패턴이 비교우위에 있는 분들이 정해질 것이고, 수혜자층이 확정될 것"이라며 "그전에라도 뜻을 함께하는 기초 지자체가 있다면 꾸준히 협의를 이어 나가겠다"는 뜻도 재확인했다.
한편 오 시장은 이날 지난 22일 나경원 국민의힘 공동선대위원장 등이 발표한 서울 강남역과 광화문을 18분 만에 이동할 수 있는 '서울 내부순환 급행전용 철도망' 구축 공약과 관련해서 "구체적으로 파악해보니 상당히 흥미로운 제안"이라며 "현재 서울에서도 지상으로 거리는 가까운데, 지하철 노선상 시간이 2~3배 걸리는 곳이 꽤 있다"고 소개한 뒤 "만약 순환선 하나를 더 만들면 그런 불편을 해소할 뿐만 아니라 이동이 굉장히 간결해지는 장점이 있을 것"이라고 긍정적인 입장을 내놨다.
이어 "제2차 서울시 도시철도망 용역이 진행되고 있는데, 여기에도 포함된 내용이라 필요성이 인정되는 만큼 검토할만한 가치는 충분히 있다"면서도 "민자사업으로 돼 있는데 금액을 좀 줄여 계산한 것 같다"며 "지금 예상하는 금액보다는 더 늘어나지 않을까 해 심도 있는 연구는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실제로 당에선 총사업비 1조9900억원을 예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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