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개된 규제안에는 앞서 공개된 초안과 같은 2032년에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절반가량 줄이겠다는 최종 목표가 담겼다. 그러나 차량 배출가스 허용량 축소 속도를 기존 초안보다 줄었다. 2027년부터 2029년까지 3년간은 점진적으로 줄이고, 2030년부터 이보다 빠른 속도로 축소하기로 했다.
이를 두고 파이낸셜타임스(FT)는 "자동차 제조업체와 노동자, 석유 산업에 압력에 바이든 행정부가 전기차 도입 계획을 늦추고, 제조업체에 탄소배출 목표 달성을 위한 3년의 추가 시간을 제공한 것"이라고 진단했다. 자동차 제조업계는 그간 시장 수요 둔화, 생산 투자 부담, 충전 인프라 부족 등을 이유로 전기차 사업 전환 및 확대에 어려움을 호소하며 정부의 탄소배출 규제 및 목표 완화 등을 주장해 왔다. 올해 11월 대선을 앞둔 바이든 대통령은 자동차 공장이 많은 미시간 주에서 현재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에게 여론에서 소폭 밀리고 있으며, 격전지 승부는 당선에 매우 중요하다.
포드·제너럴모터스(GM) 등이 포함된 미국 최대 자동차 단체 '자동차혁신연합'은 "2027~2030년 전기차 채택 속도를 조절하는 것은 합리적인 전동화 목표에 우선순위를 두는 올바른 결정"이라며 규제안을 환영했다. 포드, GM 등은 앞서 비용부담, 수요 둔화 등을 언급하며 최근 전기차 생산 확대 계획을 중단했다.
이는 2032년까지 신차 판매의 67%가 전기차여야 한다는 초안에 비해 조건이 완화됐고, 기존과 달리 전기차 외 하이브리드 차량의 판매 비중을 탄소 배출량 목표치 달성 계획에 포함한 것이다. 기존 '전기차' 판매로만 구성된 탄소배출 목표 달성 계획에 최근 소비자들에 인기를 얻고 있는 하이브리드 차량 등도 허용하는 유연성을 적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이번 규제안으로 자동차 업계의 사업전략 재검토가 이뤄질 것이라며 그간 하이브리드 차량에 집중한 일본 자동차 업체 특히 토요타의 수혜를 기대했다. 앞서 전기차에 뒤처졌다는 질타를 받았던 토요타는 하이브리드 차량 인기 급증에 지난해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하기도 했다. 토요타는 이날 성명에서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줄이는 방법으로 순수 전기차 이외 연료전지차, 플러그인하이브리드, 하이브리드, 저연비 가솔린 차량 등 다양한 선택지를 제공한 것"이라며 규제안을 반겼다. 일본 도쿄증시에서 토요타는 21일 3%대 상승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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