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바이오젠(대표 김원일)이 '기능성·의료기기 화장품'을 미래 성장 아이템으로 삼고 올해 해외 등 유통 채널 확대에 나선다. 그동안 회사는 '습윤 드레싱제'의 국산화를 발판으로 성장해 왔다. 대표 제품군은 △폴리우레탄 폼 드레싱 △하이드로콜로이드 △기능성 및 MD(의료기기) 화장품 등이다.
이 가운데 화장품 매출은 2021년 사업 첫해 대비 2023년 10배 이상 늘었다. 전체 품목에서 차지하는 매출 비중은 3%에서 20%로 급증했다. 회사의 성장을 견인해 온 '폴리우레탄 폼 드레싱'과 '하이드로콜로이드' 등의 매출 또한 해마다 우상향하는 것을 고려했을 때 화장품이 주는 신사업으로서의 메리트가 큰 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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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스크 팩, 미스트, 세럼이 의료기기라고?.."MD 화장품 고정관념 깼죠."━
김 대표는 "'자가 점착성 드레싱제'는 우수한 실리콘 내구성으로 접착력과 방수성 모두 좋고 제거 시 피부 트러블도 최소화할 수 있다"며 "UV(자외선) 차단 인증을 받은 하이드로콜로이드 드레싱도 당사가 처음 내놓은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붙이는 창상피복제를 바르는 형태로 전환하면서 'MD(의료기기) 화장품'으로도 두각을 나타냈다"고 덧붙였다.
원바이오젠은 '메디솝' 브랜드를 통해 △마스크팩 △세럼 △보습크림 △미스트 등의 제품을 의료기기로 발매 중이다. 창상피복재 기술을 접목, 기능성 화장품 시장으로도 진출한 것이다. 특히 정부의 화장품 산업 활성화 기조에 따라 신사업이 탄력을 받았다. 그는 "그동안 의약외품으로 규정 및 관리되던 제품들이 화장품으로 전환되고 고기능성 성분을 담은 화장품이 의료기기 영역으로도 들어왔다"며 "이에 발맞춰 의료기기 제품 개발 및 품목허가를 취득한 경험을 통해 흉터나 튼살, 피부장벽이 파괴된 부위 등에 맞춘 제품을 다각화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화이트닝 크림, B5크림, 필링 제품 등 '코스메틱 라인업' 또한 강화해가고 있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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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수출 원년 삼을 것.. 화장품 조직 신설 등으로 수익률 개선"━
특히 해외 매출 신장에 기대를 걸고 있다. 최근 이탈리아 볼로냐에서 개최된 국제 화장품 박람회 '코스모프로프'에 처음 참가한 것도 이 같은 맥락에서다.
김 대표는 "유럽 및 중동, 미주권을 아울러 해당 국가에 많은 제품을 인허가 중"이라며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거래처가 점진적으로 늘고 있는 점은 상당히 고무적"이라고 말했다. 이어 "외모뿐 아니라 '피부 건강'에 관심을 가지는 현대인들의 뷰티 트렌드에 맞춰 다양한 제품을 내놓고 각 국가 유통에 필요한 인증과 채널 마련에 힘을 쏟고 있다"며 "2024년에는 기존 폴리우레탄 폼 드레싱 제품의 꾸준한 매출 증가와 함께 화장품류 강세로 전년 대비 의미 있는 성장을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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