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는 지난해 두 자릿수 매출 증가세를 기록한 루이비통모에헤네시(LVMH)와 에르메스의 실적과 대비된다. 지난해 4분기 LVMH는 전년 대비 10%, 에르메스는 17.5%의 매출 상승률을 기록한 반면 케링의 당시 매출은 전년 대비 4% 하락했다.
명품 시장은 수년간 기록적인 성장세를 보였으나 팬데믹을 지나며 경제 전망이 어두워지면서 브랜드 간 매출이 양극화됐다. 구찌는 새 명품 소비층으로 부상한 청년층의 고객을 확보했지만, 이들은 유행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경제적 압박에도 취약한 모습을 보였다. 반면 에르메스 등은 나이가 상대적으로 많고 부유한 전통적인 주력 소비층이 흔들리지 않아 성장세를 보였다.
FT는 지난달 "케링이 지난 10년간 성공한 원인은 구찌와 같은 브랜드 때문인데, 구찌에 열광하는 소비자들은 경제 상황이 어려워지면서 명품 소비를 크게 줄였다"고 지적했다.
한편 UBS는 올해 명품 브랜드의 매출 성장률이 5%를 기록할 것으로 내다봤다. 이는 명품 브랜드가 2016년 이후 매년 평균 10%의 성장률을 기록한 것에 반토막 수준이다. 이런 가운데 명품 브랜드들의 미국 시장 의존도는 커졌다. 지난달 블룸버그는 중국 내 명품 수요가 회복되지 않으면서 명품 브랜드들이 미국 시장 수요에 의존한다고 보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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