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 허브·친환경 해운 시장 선점 등 K-해운 세계로 나갈 '청사진' 나왔다

머니투데이 세종=오세중 기자 | 2024.03.07 10:43

[민생토론회]

글로벌 물류거점 진출 계획./이미지=해수부 제공

정부가 글로벌 물류 허브 도약, K-해운으로 친환경 시장 선점 등을 통한 해운강국으로 거듭나기 위한 청사진을 제시했다.

정부는 7일 인천에서 윤석열 대통령 주재로 '글로벌 항공·해운·물류 선도로, 국가 경제영토 확장'을 주제로 18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를 열어 항공·해운·물류 발전방안을 밝혔다.

이날 강도형 해양수산부 장관은 해운강국으로 가기 위한 전략으로 △수도권 관문항으로서 인천항 기능 강화 △항만물류 경쟁력 강화로 글로벌 물류 허브 도약 △선대 확충 및 경영 안전판 마련으로 수출길 지원 △글로벌 규범을 선도하는 K-해운으로 친환경 시장 선점의 4가지 전략을 공개했다.



인천항, 완전 자동화 터미널 2027년 개장 추진…항만 물류 경쟁력 높인다


자료=해수부 제공

해수부는 우선 인천항 컨테이너 물동량 증가세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글로벌 항만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인천신항 1-2단계 컨테이너 터미널을 완전 자동화 터미널로 구축하고 2027년 개장을 추진한다.

또 배후단지를 적기에 공급하고 산업을 집적화·특성화해 인천항 배후단지를 부가가치와 일자리를 창출하는 핵심 산업공간으로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인천신항의 컨테이너 화물 분담률이 2020년 기준 61.4%에서 2030년에는 81.5%로 증가할 것으로 예측됨에 따라 연관산업 특화구역을 포함해 인천항 배후단지를 300만㎡ 추가 공급해 항만 물류기능을 뒷받침할 예정이다.

주로 물류기능을 담당했던 배후단지의 역할을 다변화하기 위해 지역산업과 연계해 콜드체인(적절한 온도 유지해 제품 운송하는 기술), 전자상거래 등 산업을 집적해 특성화된 구역을 조성한다.

특히 전 세계 스마트 항만 확산 및 항만 간 생산성 경쟁에 대응해 우리 거점 항만 스마트화로 효율적인 국가 물류체계를 구축한다는 목표다.

친환경 선박 연료 공급 거점을 구축하고 인근 거점항만과 연계해 친환경 선박 입출항이 자유로운(Barrier-Free) 항만으로 육성하고 선박연관산업의 규모화를 지원하는 등 항만 내 서비스를 활성화해 항만의 부가가치도 높일 계획이다.

나아가 민관 합작으로 미주(LA, 뉴욕·시카고)에 항만-내륙 물류센터 4개소를 신규 확보하고 유럽·동남아(베트남)에도 물류거점을 확보해 우리 기업의 수출을 지원하고 안정적인 공급망 구축을 추진한다.




안정적 수출길 열 국적선사 확대 추진…친환경 선박 신조에 금융·재정 지원까지


고연비·친환경 선박(트리플-E), 머스크 1만8270 TEU 시리즈의 첫 호선 '머스크 맥키니 몰러' 호. 기사내용과 무관./사진=대우조선해양

해수부는 글로벌 공급망 재편에 대응 차원에서 수출입 기업의 안정적인 물류 네트워크 구축을 위해 국적선사의 선복량 확대를 추진한다.

연근해 항로에 대해서는 K-얼라이언스(2021년 동남아 항로 기항선사 중 5개 선사가 참여해 자발적으로 결성한 협의체) 참여 선사와 항로를 확대하고 항로 합리화 등을 지원하는 등 역내 피더 네트워크(항만 간에 컨테이너를 수·송하는 중소형 컨테이너 선박인 피더선이 구축된 연계노선)를 강화할 계획이다.

해운시황 변동에도 불구하고 국적 선사의 안정적인 선대 확보를 지원하기 위해 해양진흥공사의 공공선주 역할을 확대하는 동시에 시황 대응 능력이 취약하고 선박금융 접근성이 상대적으로 낮은 중소선사에 대해서는 금융지원을 집중한다.

해양진흥공사의 '중소선사 특별지원 프로그램'의 지원대상을 확대(외항→외·내항)하는 등 사업 조건을 올해 상반기내 개선해 중소선사의 선박 도입과 경영 안정화도 전폭 지원할 방침이다.

아울러 최근 국제사회의 흐름에 발맞춰 국제해사기구(IMO), 유럽연합(EU) 등 해운분야 국제 탈탄소 규제 강화에 대응해 친환경 선박 신조에 대해 금융·재정지원을 추진한다.

친환경 선박 건조 컨설팅부터 선박금융, 재정지원 등 기존 탈탄소 지원사업들을 올해 상반기 내에 패키지화하고 중소·중견선사 대상으로 집중 지원한다.

이 밖에 해양진흥공사 위기대응펀드를 활용해 친환경 선박에 대한 선·화주 공동 투자를 유도해 선박 건조 부담을 절감하고 선·화주가 협력하는 ESG(사회·환경·지배구조) 상생모델도 마련할 계획이다.

한편 해수부는 해양진흥공사의 위기대응펀드를 활용해 선사의 녹색채권을 인수함으로써 친환경 선박 신조 등 ESG 활동을 지원하고 선사가 국제 환경규제 대응을 위해 ESG 컨설팅 업체를 이용할 경우 비용의 일부를 지원하는 바우처 사업도 올해 상반기에 신설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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