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세권' 확대에 지방 방앗간 활기…수출 중소기업도 늘어

머니투데이 하수민 기자 | 2024.02.28 10:42

쿠팡과 손잡은 소상공인과 중소기업 실적도 동반 개선돼

쿠팡

쿠팡이 사상 처음으로 매출 30조원을 돌파하고 창립 13년 만에 연간 흑자를 달성하는 등 고속 성장하면서 온라인 판로를 확대한 중소상공인들도 함께 가파른 상승세를 보인다. 쿠팡과 손을 맞잡은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에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왔다는 평가다.

28일 쿠팡에 따르면, 쿠팡은 누적 6조원의 적자를 기록한 강원도에서 제주도까지 전국에 구축한 쿠세권(로켓배송이 가능한 지역)은 전국 182개 시군구(전체 260개)에 달한다. 쿠팡의 매출은 2014년 3483억원에서 2015년 처음 1조원을 돌파했고, 2020년 13조원을 거쳐 지난해 30조원을 넘어섰다.

로켓배송 10년의 성공을 이끈 요인으로 브랜드 인지도는 적지만 품질력으로 똘똘 뭉친 중소기업이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품질력을 인정받은 중소기업들과 대거 손을 잡았다는 것이 업계 관측이다.

쿠팡의 입점 소상공인(매출 30억원 이하)은 2015년 1만 2161명에서 지난해 21만명으로 20배 가까이 늘었다. 코로나가 터지기 전인 2019년 말 쿠팡 전체 입점 업체 가운데 중소상공인 비중은 60% 수준이었지만, 현재는 80%에 육박하고 있다. 거래금액도 2019년 4조1080억원에서 2022년 9조원으로 2배 이상 급증했다.

쿠팡을 이용하는 중소기업들은 일반 유통업체와 달리 중간 유통단계가 사라지면서 경영 부담이 사라진 것을 장점으로 꼽는다. 쿠팡이 직접 빠른 배송을 하고 고객 상담을 전담한다는 점도 크다.

쿠팡에서 경남 창녕군에서 재배한 고춧가루를 판매하는 '비에스상사'의 이지효 대표는 "(오픈마켓 운영 시절) 자체 외주 택배를 할 땐 상품 100개를 모두 개별포장했는데, 지금은 큰 박스에 다 넣고 쿠팡 물류센터에 보낸다"고 설명했다.


쿠팡

쿠팡을 통해 수출을 늘릴 국내 중소기업도 많이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쿠팡은 올 상반기 3호 대만 물류센터를 증설할 계획으로 더욱 많은 국내 중소 제조업체들이 수출을 늘릴 것이라는 기대가 커지고 있다.


김범석 쿠팡 Inc 의장은 "로켓배송·직구를 런칭한 대만이 성장과 규모, 영향력 측면에서 잠재력을 입증하고 있다"면서 한국에서의 기술력과 노하우 등을 지렛대 삼아 한국보다 대만에서 더 빠른 수익성을 달성할 수 있다고 내다봤다.

실제로 쿠팡의 로켓배송이나 로켓 직구 서비스로 대만에 뷰티, 패션, 생활용품 등을 수출하는 국내 중소기업은 1만2000개를 넘어섰고, 현지 쿠팡에서 판매되는 수백만 개 상품 가운데 약 70%가 국내 중소기업 제품인 것으로 알려졌다.

중소 제조업체들이 쿠팡을 통한 대만 진출을 선호하는 이유는 수출에 따르는 비용이나 업무 부담이 적기 때문이다. 쿠팡이 입점 제품과 관련한 통관, 재고 관리, 로켓배송, 고객 응대 등을 모두 전담하기 때문에 중소기업이 현지 인력을 채용하거나 물류 시스템을 갖추는 등 해외 진출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지 않아도 된다.

뽑아 쓰는 마스크팩을 만드는 96퍼센트의 박진희 대표는 "작은 제조사 입장에서 직접 감당하기 어려운 문제들을 떠나, 대만 소비자들에 맞춘 패키징 개발 등 제품 개발에만 집중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한편 대만 유통시장 규모는 1273억 달러(약 165조원)에 달한다. 온라인 쇼핑 거래 규모는 지난해 기준 14.3%로 낮은 수준이지만 2017년보다 2배로 뛰어오르는 등 가파른 성장세를 보인다.

강형구 한양대 경영학부 교수는 "쿠팡의 해외 진출은 '로켓배송 생태계' 전체를 수출한다는 점에서 완전히 새로운 의미와 형식의 수출 모델을 제시한다"고 평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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