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워넷 "국내 최초 LFP 배터리팩 사업 추진…KS표준 검증 시험 진행중"

머니투데이 김건우 기자 | 2024.02.19 08:52

파워넷이 국내최초 'LFP(리튬인산철)를 적용한 KS표준 배터리팩' 프로토(Proto) 개발을 완료하고, 국가표준(KS) 테스트를 진행 중이라고 19일 밝혔다.

이 제품은 산업통상자원부가 추진하는 전기 이륜차 공유스테이션(배터리 교환사용 시스템) 실증사업 참여를 목적으로 개발됐다. 현재 한국자동차연구원에서 KS표준 검증시험을 진행 중이며, 상반기 중으로 KS인증을 위한 안정성 및 내구성 시험을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KS표준 교환형 배터리팩 실증 테스트를 정상적으로 완료할 경우 LFP배터리의 유일한 단점이었던 낮은 효율(에너지 밀도)의 한계를 극복하고, 안정성(약 50% 상승)이나 수명(약 2배 상승), 가격(10~15% 절감) 등 모든 면에서 기존 리튬이온 배터리 제품보다 경쟁력이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와 함께 차세대 전력반도체 질화갈륨(GaN)을 적용한 초소형 65W PD-어댑터와 QI2 표준 무선충전이 적용된 LFP 배터리팩 일체형 제품 개발도 완료했다.


파워넷 관계자는 "이번 개발을 통해 오랜 기간 준비해 온 배터리시장 진입의 교두보가 마련됐다고 생각한다"며 "현재 목표로 하고있는 상반기 안에 KS인증 취득이 완료되면 연내에 가시적인 성과도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차세대 전력반도체 GaN을 적용한 초소형 65W PD-어댑터와 QI2 표준 무선충전이 적용된 LFP 배터리팩 일체형 제품의 개발도 완료돼 현재 성능 최적화 및 디자인 검토 중에 있다"며 "이번 달 일본 오사카에서 열리는 전시회 출품을 통해 시장성 테스트를 진행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이어 "향후 기존 사업군의 안정적인 성장을 기반으로 배터리관련 사업에 역량을 집중해 핵심 연구인력 및 지식재산권 확보 등을 통해 미래핵심사업으로 육성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베스트 클릭

  1. 1 한 달 복통 앓다 병원 가니 이미 전이…"5년 생존율 2.6%" 최악의 암
  2. 2 평창동 회장님댁 배달 갔더니…"명절 잘 보내라"며 건넨 봉투 '깜짝'
  3. 3 커피 하루 2~3잔 여성의 몸에서 생긴 변화…남자는? '글쎄'
  4. 4 쓰레기만 든 게 아니었어?...북한이 띄운 풍선 만지면 벌어지는 일
  5. 5 '이범수와 이혼' 이윤진, 추석에도 '생이별' 아들 생각…"해피 추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