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중국증권보에 따르면 중국 산둥성(省) 쯔보시에 위치한 BYD의 대형 마트 내 전시장은 최근 한 달 동안 전기차 50대를 판매한 것으로 나타났다. BYD 전시장의 한 관계자는 "많은 사람들이 마트에 온 김에 전기차 가격을 물어봤다가 실제 구매로 이어진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BYD 전기차 중 '친' 시리즈의 가격 인하폭이 가장 크며 가격 할인 후 약 20% 저렴하게 살 수 있다"며 "'친' 시리즈 최저가는 8만9800위안(1660만원)으로 계약금이 15%에 불과해 약 1만위안(185만원)만 내면 차를 뽑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BYD는 가격 인하 외에 자동차 할부금융 이자 면제, 자동차보험료 지원 혜택도 내놓았다. 구매 고객이 자동차 할부금융을 10만위안(1850만원) 받으면 이자를 1만위안(185만원) 경감해주는데, 24개월 무이자에 상응하는 혜택이다. 일부 차종은 자동차보험료도 3000~5000위안(55만~93만원) 지원해준다.
중국 자동차공업협회(CAAM)에 따르면 지난해 중국 전기차 판매량은 전년 대비 38% 증가한 950만대를 기록했다. 지난해 전기차 수출량도 전년 대비 77.6% 증가한 120만3000대를 기록하며 자동차 수출을 견인하는 등 전기차의 영향이 확대됐다.
전기차에 관심을 가지는 중국 소비자들이 증가한 이유는 전기차 가격이 싸졌을 뿐 아니라 유지비도 저렴하기 때문이다. 현재 내연기관차의 운행비용은 1㎞당 1위안으로 연료를 가득 채우면 약 400위안(7만4000원)이 든다. 하지만 전기차는 완충하는 데 드는 비용이 약 50위안(9250원)으로 운행비용이 1㎞당 약 0.1위안에 불과하다. 장거리만 뛰지 않는다면 전기차가 훨씬 경제적이다.
중국증권보는 한 소비자의 말을 빌려 "전기차는 베이징·상하이 등 1선도시와 성도급 대도시에서 가장 빨리 보급됐으나 지금은 3·4선 도시에서도 보급률이 높아지고 있다. 쯔보도 전기차 보급률이 이미 20%에 달한다"고 보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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