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BV로 만든 이웃 커뮤니티"…기아, 아이디어 공모전 시상식 개최

머니투데이 강주헌 기자 | 2024.02.14 14:29
라이프스타일 부문 대상을 수상한 도림 팀의 ‘동네 커뮤니티 활성화를 위한 이웃 공유형 모빌리티’. /사진=기아 제공
기아가 목적기반차량(PBV)에 대한 이용자들의 아이디어를 실제 차량 개발에 활용하기 위해 공모전을 열었다.

기아는 서울 성동구 기아 EV 언플러그드 그라운드 성수에서 '제2회 PBV 아이디어 공모전 시상식'을 개최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공모전은 일상 및 비즈니스에서 차량을 사용하는 소비자들의 다양한 니즈를 파악하고 실제 PBV 개발에 활용하기 위해 마련됐다. 지난해 11월부터 한 달 동안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 두 부문에서 공모를 진행해 600건 이상의 아이디어를 접수했다.

기아는 관련 분야 전문가로 심사위원들을 구성하고 아이디어의 창의성, 구현 가능성, 시장성, 구체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대상 2팀, 최우수상 2팀, 우수상 4팀 등 총 8팀의 수상작을 선정했다.

라이프스타일 부문 대상은 '동네 커뮤니티 활성화를 위한 이웃 공유형 모빌리티'를 제안한 '도림' 팀이 받았다. 이들은 상황에 따라 좌식·입식 등 다양한 형태로 변경 가능한 PV5(출시 예정인 기아의 첫 번째 중형 PBV)를 지역 내 커뮤니티 모임에 활용한다는 아이디어를 제안했다.


비즈니스 부문 대상은 '휠체어 이용 가능 PBV를 기반으로 한 다용도 모빌리티 서비스' 아이디어를 낸 '포올(For All)' 팀이 수상했다. 교통약자가 자유롭게 탑승할 수 있는 모빌리티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차량과 집에서 호환 가능한 모듈러 공간'을 제안한 팀 'KAN'이 라이프스타일 부문 최우수상을, 'F&B 비즈니스 맞춤형 푸드트럭'을 제안한 팀 '붕어유랑단'이 비즈니스 부문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기아 관계자는 "이번 PBV 아이디어 공모전은 효율적인 차량 내 경험을 원하는 고객의 니즈뿐만 아니라 다양한 사업자와 산업 종사자들의 목소리까지 함께 들을 수 있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었다"라며 "앞으로도 PBV에 관한 고객들의 다양한 의견을 들을 수 있는 기회를 지속적으로 마련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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