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현대마린솔루션, 포스코에 탈탄소 솔루션 '오션와이즈' 공급

머니투데이 이세연 기자 | 2024.02.01 11:00

포스코 원료 수송 선단에 적용, 첫 상용화

HD현대마린솔루션은 1일 경기도 판교 HD현대 글로벌R&D센터에서 포스코와 ‘AI기반 탄소배출 모니터링 솔루션 오션와이즈’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 (사진 왼쪽부터)서지원 포스코 원료1실장, 이기동 HD현대마린솔루션 대표이사 /사진제공=HD현대
HD현대마린솔루션이 AI(인공지능) 및 빅데이터 기반 해양 데이터 솔루션 '오션와이즈(OceanWise)' 상업화에 나선다.

HD현대마린솔루션은 1일 포스코와 선박 배출가스저감솔루션 오션와이즈의 첫 상업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오션와이즈는 디지털트윈 기술을 활용해 가상공간에 선박 성능 예측 모델을 구축하고, 운항 경로 및 기상·조류 변화에 따른 탄소 배출량을 모니터링하고 예측한다. 빅테이터 분석 기법과 AI 기술을 활용해 선박의 실제 운항 데이터가 쌓일수록 정확도를 높일 수 있다.

오션와이즈는 HD현대가 지난해 CES에서 제시한 바다의 근본적 전환 '오션트랜스포메이션'을 실현할 핵심 비전으로 소개됐다.

HD현대마린솔루션은 포스코에서 철광석 및 석탄 등 원료 도입을 위해 운용 중인 건화물선에 CII(탄소집약도지수) 등급을 상시 확인할 수 있는 △CII 등급 모니터링 기능 △운항 전 CII 등급 시뮬레이션 기능 △최적 항로 추천 서비스 등을 제공한다.


향후 양사 협의에 따라 최적 연비 운항 경로, 구간별 운항 속도 설계 지원, 용선 예정인 선박의 친환경 성능 정보 제공 등 서비스 범위를 보다 확대할 예정이다.

최근 각 기업이 측정·관리해야 하는 온실가스 범위가 Scope 3까지 확대될 것을 대비 철강사, 발전사 등 대형 화주 중심으로 선박 탄소 배출량 측정·관리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HD현대마린솔루션은 관계자는 "글로벌 탑티어 철강사인 포스코와의 계약을 통해 탄소 배출량 관리와 저감을 위한 오션와이즈 서비스의 신뢰성을 입증했다"며 "특히 HD현대마린솔루션의 고객층이 기존 선사 중심에서 대형 화주까지 확장되었다는 데 큰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

한편, HD현대마린솔루션은 향후 오션와이즈의 해운 탄소 관리 솔루션 기능을 기반으로 해운 분야 탄소 배출 LCA(전생애주기평가)와 탄소배출권 사업화를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베스트 클릭

  1. 1 김호중 콘서트 취소하려니 수수료 10만원…"양심있냐" 팬들 분노
  2. 2 이 순대 한접시에 1만원?…두번은 찾지 않을 여행지 '한국' [남기자의 체헐리즘]
  3. 3 [영상] 가슴에 손 '확' 성추행당하는 엄마…지켜본 딸은 울었다
  4. 4 11만1600원→44만6500원…미국 소녀도 개미도 '감동의 눈물'
  5. 5 '100억 자산가' 부모 죽이고 거짓 눈물…영화 공공의적 '그놈'[뉴스속오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