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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분기 대비 실적 개선...메모리 큰 폭 개선, 디스플레이 선전 ━
실적은 전분기 대비 개선됐다. 4분기 연말 성수기 경쟁 심화 등으로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했지만, 메모리 가격 상승 및 디스플레이 프리미엄 제품 판매 호조로 매출이 3분기 대비 0.56% 증가했다. 영업이익 역시 메모리 실적이 큰 폭으로 개선되고 디스플레이 부문의 선전으로 전분기 대비 16.07% 늘어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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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 투자엔 적극적...역대 최대 분기 R&D투자 단행 ━
4분기 시설투자는 16조4000억원으로, 역대 최대였던 2022년 4분기에 이어 2번째를 기록했다. 연간 시설투자는 53조1000억원으로, 역대 최대인 2022년과 동등한 수준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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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도체 적자 2조1800억원, TV·가전 부진 ━
4분기 실적 역시 반도체 적자가 발목을 잡았다. 지난해 연간 삼성전자 반도체 누적 적자는 14조원을 넘어섰다. 창립 이래 연간 최대 규모다. 그러나 적자 폭은 1분기 이후 꾸준히 축소되고 있다.
지난해 4월 시작한 감산 전략을 꾸준히 진행해온 것이 효과를 봤다. 메모리반도체 가격이 4분기 들어 3개월 연속 오르는 등 글로벌 반도체 경기가 반등 기미를 보이면서 상황이 나아졌다. 고객사 재고가 정상화되는 가운데 PC 및 모바일 제품의 메모리 탑재량이 증가하고 생성형 AI 서버 수요가 증가하면서 메모리 시장이 전반적인 수요 회복세를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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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램 흑자전환...고부가가치 확대 전략 '유효'━
D램은 4분기 흑자로 돌아섰다. 삼성전자는 고부가가치 제품 판매 확대 전략을 통해 △HBM(고대역폭메모리) △DDR5 △LPDDR5X △UFS4.0 등 첨단공정 제품 판매를 대폭 확대했고, 이 결과 시장을 상회하는 비트 그로스(Bit Growth, 비트 단위로 환산한 생산량 증가율)를 기록했다.
시스템LSI도 3분기 대비 실적이 개선됐다. 스마트폰 재고 조정이 마무리되면서 부품 구매 수요가 증가하고 '엑시노스 2400'이 주요 고객사 플래그십 모델에 적용된 영향이다.
파운드리는 시장 수요 감소 등의 여파로 실적 부진이 지속됐다. 그러나 지난해 연간 최대 수주 실적을 달성했다. 3나노 및 2나노 GAA(Gate All Around) 기술을 개발하고 첨단 공정 기반 사업을 확장해 고성능컴퓨팅(HPC) 중심으로 판매 비중 및 신규 수주가 증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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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스플레이, 중소형 선전 속 실적 견조━
스마트폰 사업(MX)은 프리미엄 제품 중심으로 소폭 성장했다. 4분기는 신모델 출시 효과가 둔화되면서 스마트폰 판매가 감소해 전분기 대비 매출 및 이익이 감소했다. 그러나 태블릿 제품은 프리미엄 신제품을 중심으로 출하량이 증가했고, 웨어러블 제품도 견조한 판매를 유지했다.
네트워크는 국내 및 북미, 일본 등 해외시장 매출이 증가했다.
VD의 경우 전반적인 TV 시장 수요 정체와 경쟁 심화에 따른 제반 비용 증가로 전년 및 전분기 대비 수익성이 소폭 감소했다.생활가전은 시스템에어컨 중심으로 B2B(기업간거래) 사업이 성장하고 프리미엄 제품 중심으로 판매 비중이 개선됐으나, 수요 역성장 속에 경쟁이 심화되면서 실적이 둔화됐다.
하만은 소비자 오디오 제품의 성수기 판매가 증가해 매출이 증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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