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현지시간) 파이낸셜타임스(FT)에 따르면 르노는 전기차와 소프트웨어 사업부를 통합해 따로 상장하려던 당초 계획을 철회했다. 회사는 시장 상황을 감안해 신규 상장 계획을 취소하겠다고 밝혔다.
드 메오 르노 최고경영자(CEO)는 유럽 전역의 전기차 성장 둔화가 이번 결정의 "요소 중 하나"라고 언급하면서도, 유럽의 탈탄소화 규정으로 인해 전기차 시장이 여전히 유럽에서 "지배적"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전기차는 이미 역을 떠난 열차"라며 "암페어(Ampere, 르노의 전기차 및 소트웨어 통합 사업)는 르노가 탈탄소화의 챔피언이 될 수 있는 원동력 중 하나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드 메오 CEO는 전기차 사업부를 "테슬라와 중국의 유럽 라이벌"로 묘사했고 "최대 100억유로의 가치가 있을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르노는 IPO 취소 결정으로 제휴 파트너인 닛산과 미쓰비시가 향후 암페어에 투자하지 않을 수도 있다고 밝혔다. 르노 재무책임자 티에리 피에톤은 이날 "두 일본 자동차 제조업체 모두 여전히 투자할 수 있는 옵션이 있지만, 투자 여부는 논의해야 할 사항"이라고 말했다. 자체 현금 창출이 예상보다 강해진 만큼 향후 암페어에 필요한 자금을 IPO 없이 조달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르노 혁신전략의 상징으로 암페어 상장에 무게를 둬왔던 드 메오 CEO로서는 좌절이다. 그러나 최근 몇 달 동안 글로벌 전기차 판매 성장세가 전반적으로 둔화되면서 시장에선 전기차의 미래에 대한 의구심이 짙어진 상황이다.
드 메오 CEO는 상장 취소가 "실용적인 결정"이었지만 암페어는 여전히 "민첩하고 경쟁력 있는 기업"이라고 말했다. 업계 안팎에선 르노의 암페어 IPO가 근본적으로 내부 문화를 자극해 전기차에 더 집중하게 하려던 취지였던 만큼 사업 분리 그 자체로도 일정 소득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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