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 GTX-D 노선 유치로 광역급행철도 시대 열릴 것

머니투데이 경기=권현수 기자 | 2024.01.25 16:17

GTX-D노선, 광명에서 강남, 잠실을 지나 팔당까지 연결
박승원 시장 "GTX-D 광명·시흥역 설치 계획 환영, 광명시 유치 노력 결실"

GTX-D 노선 예상도./사진제공=광명시
경기 광명시가 GTX-D 노선의 광명시 경유 계획에 대해 환영했다.

25일 '퇴근 30분 시대, 교통격차 해소'를 주제로 의정부시청 대강당에서 열린 대통령 주재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정부는 GTX-D 노선의 광명·시흥역(가칭) 설치를 발표했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그동안 GTX-D 노선 계획은 광명시 땅을 지나가는 수준이었다"면서 "광명시는 그간 GTX 노선의 광명 경유와 정차를 유치하기 위해 부단한 노력을 기울였고, 이번 노선안 발표로 결실을 맺었다"고 평가했다.

박 시장은 이어 "GTX를 통해 광명시흥 신도시뿐 아니라 광명시 광역교통망 개선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환영 의사를 밝혔다.


이날 발표에 따르면 GTX D·E·F 신규 노선은 제5차 국가철도망계획에 전체 노선을 함께 반영하고, 1단계 노선은 윤석열 대통령 임기 내 예비타당성 조사와 통과를 추진할 계획이다.

시는 광명·시흥 3기신도시 등 도시 성장에 따른 광역교통 개선 등을 위해 그동안 전문가 자문 등을 거쳐 상위 기관인 경기도 및 관련기관에 GTX 광명 경유를 제안하는 등 노선 유치를 위해 힘썼다.

시는 광명시흥 신도시, 광명시흥 테크노밸리 등 대규모개발사업에 대비해 신천~하안~신림선, 광명~시흥선 등 서울과 경기를 잇는 다양한 광역철도망 구축에 주력하고 있다.

베스트 클릭

  1. 1 [단독]구로구 병원서 건강검진 받던 40대 남성 의식불명
  2. 2 박지윤, 상간소송 와중에 '공구'는 계속…"치가 떨린다" 다음 날
  3. 3 2세 신발 만든 지 5개월 만 파경…지연, 황재균 흔적 싹 다 지웠다
  4. 4 "살아갈 수 없을 것 같았다" 쯔양 복귀…루머엔 법적대응 예고
  5. 5 "오빠 미안해, 남사친과 잤어" 파혼 통보…손해배상 가능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