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도시 '출퇴근 지옥' 바꾼다…김포골드 완화·광역교통 11조 집중투자

머니투데이 이민하 기자 | 2024.01.25 11:18

[국토부 교통 업무보고]

(김포=뉴스1) 구윤성 기자 = 28일 오전 경기 김포시 김포골드라인 구래역에서 출근길에 오른 시민들이 열차를 기다리고 있다. 2023.12.28/뉴스1 Copyright (C)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정부가 신도시 교통난 완화를 위한 맞춤형 패키지 대책을 추진한다. 여러 단기 개선책에도 혼잡도가 완화되지 않는 '지옥철' 김포도시철도(김포골드라인)의 추가 대책과 신도시 권역별 맞춤형 대책이다.

김포 지역 출퇴근 시간대에 맞춰 추가 광역버스와 열차를 증편하는 동시에 올림픽대로 일부 구간에서는 버스 전용차로를 단계적으로 시행한다. 신도시는 4개 권역별로 광역교통 관련 사업비 11조원을 집중적으로 투자한다.

정부는 25일 경기도 의정부시에서 윤석열 대통령 주재로 열린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이 같은 신도시 교통 문제 완화 방안을 담은 '교통 분야 3대 혁신 전략'을 발표했다. 이에 '김포골드라인 단기 혼잡 완화 대책'을 최우선 과제로 내놨다. 앞서 지난해 5월 행주대교 남단∼김포공항 구간 버스 전용차로 설치, 셔틀버스 투입 등 대책을 제시했지만, 혼잡도가 크게 개선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혼잡률 200%' 넘는 김포골드라인 단기 개선 대책부터…버스·열차 늘리고 전용차로 확대


김포골드라인은 수송 능력에 비해 절대적인 이용 수요 많다. 김포시 인구는 2010년 한강신도시 입주가 시작된 이후 매년 2만명 이상씩 늘어나 2020년 47만명을 기록했다. 현재는 50만명 이상이다. 서울 등 수도권 출퇴근 인구는 대략 20만명으로 추산된다. 출근 시간 김포골드라인 이용객은 1만8000명~2만명 수준이다. 해당 노선을 다니는 열차는 정원 172명의 1편성(2량) '꼬마열차'(경량전철)다. 출근시간 최대 혼잡률은 289%로, 수송 정원이 10명인 열차에 28~29명이 타는 셈이다.

우선 출근 시간(오전 6∼8시) 광역버스 차량을 현재 80회에서 120회 이상으로 늘린다. 서울 발산·가양·디지털미디어시티(DMC)·당산 등 4개 지역행 노선을 신설해 오는 3월에 20회를, 6월에 20회 이상을 추가한다. 전세버스와 2층 전기버스(70석)를 집중적으로 투입하고, 올해 상반기 내로 풍무·고촌 아파트단지에서 김포공항으로 바로 운행하는 기존 시내버스 2개 노선(70C·70D) 등의 추가 증차도 추진한다. 올림픽대로에 출근 시간대 중앙 버스 전용차로를 단계적으로 도입한다. 상반기 중 한강시네폴리스 나들목(IC)∼가양나들목 구간에, 하반기 중 가양나들목∼당산역 구간에 시간제 버스 전용차로를 만든다.

김포골드라인의 열차도 증편한다. 올해 6월부터 내년 3월 사이 열차 6편을 추가 투입해 시간 간격을 약 3분에서 2분 30초로 줄인다. 2026년 말에는 국비 지원을 통해 열차 5편을 추가 투입, 간격을 2분 6초가량으로 단축한다. 3월부터는 휴대전화 앱을 통해 열차 혼잡도를 미리 확인하고 최적 노선을 선택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4대 권역별 광역교통 집중 투자해 도로 등 교통시설 완공 앞당겨


수도권 4대 권역별로 약 11조원의 광역교통 개선대책 사업비를 집중적으로 투입한다. 사업 진행 속도를 높여 연결도로 신설, 국도 확장 등 지역 맞춤형 광역교통시설 완공 시기를 앞당긴다.

동부권에는 남양주 왕숙, 하남 교산 등에 약 4조원을 투자해 8개의 사업 기간을 6개월∼2년 줄인다. 2기 신도시보다 전체 평균 5년 줄어들 것으로 추정된다. 북부권에서는 고양 창릉과 양주 신도시 등에 약 1조8000억원을 투자, 11개의 사업 기간을 6개월∼3년 줄인다. 서부권에서는 인천 계양과 부천 대장 등에 약 1조원을 투자해 5개 사업별로 1∼2년을 단축한다. 남부권에서는 시흥 거모와 평택 고덕 등에 약 6000억원을 투자, 8개 사업 기간을 1년씩 줄인다.

광역교통대책 사업비 투자재원도 투명하게 관리한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 회계 내 광역교통계정을 신설한다. 관련 법을 올해 2월 발의해 제도적 기반을 마련한다. 국토부(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가 개선대책별 재원 확충계획 및 사업별 투자 계획 수립하고, 반기별로 집행실적을 점검한다.

교통 개선 과정에서 관계기관 간 갈등으로 사업이 지연되거나 중단되는 사태를 막기 위해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대광위)가 신속한 조정과 중재에 나선다. 조정 신청을 의무화하고, 조정 기한을 마련해 최대 6개월 내 갈등을 해소한다는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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