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 서울시장은 17일 서울시청에서 진행한 출입기자단 신년 간담회에서 월 6만원대의 무제한 대중교통 정기권인 '기후동행카드'와 수상 대중교통수단인 '리버버스' 도입과 관련해 "올해는 교통 분야에 많은 변화가 있는 해"라며 이같이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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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후동행카드 경기도 동참 쉽지 않아"━
오는 9월 운영에 들어가는 한강 리버버스의 경우 '접근성'에 성공 여부가 달려있다고 강조했다. 오 시장은 "지하철역과 연계된 곳은 3군데뿐이기 때문에 마을버스를 비롯해 버스노선 조정 등 여러 가지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며 "기후동행카드에 옵션으로 추가되고, 대중교통으로서 기능을 할 수 있을 정도로 가격을 책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근 논란이 된 '명동 버스 대란'에 대해서도 입을 열었다. 오 시장은 "이미 포화 상태에 이른 광역버스를 조금 과감하게 받아들인 측면이 있다"며 "결과적으로 서울 내에서 불편한 상황이 생기더라도 서울로 출퇴근하는 경기도민들이 불편을 겪어선 안된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최대한의 교통 편익을 제공한단 방침에 따라 수용률을 50~60%에서 70~80%로 올렸다"며 "변화를 최대한 모색하고, 그게 안되면 입석 문제 등에 대해 정부·경기도 등과 논의하겠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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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동산 정책 기조 그대로, 하향 안정화 아직"━
정부가 최근 준공 30년 넘은 아파트의 재건축 안전진단을 폐지하는 등 정비사업 규제 완화안을 발표한 것과 관련해선 "주택 정책에 대한 정신에 동의한다"면서 "역기능이나 부작용이 없다면 최대한 보조를 맞추는게 바람직하기 때문에 구체적인 규정이나 방침을 바꿔 지금보다 (재정비 사업에) 속도를 낼 수 있는지, 물량을 늘릴 수 있는 부분은 없는지 (등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태영건설 사태로 불거진 PF(프로젝트파이낸싱) 부실과 공사비 상승 등으로 용산국제업무지구 조성, DMC 랜드마크타워 건립 등 주요 사업에 차질이 생길 수 있다는 우려에 대해선 "PF, 건설 원가 상승 등으로 많은 예상치 못했던 상황이 벌어지고 있다"고 전제한 뒤 "건설회사들이 자금난이나 여러 이유로 위축돼있어 과감하게 대형 프로젝트 계획을 세우는데 좀 저어하는 상황"이라며 "정부와 협의해 과감한 동기부여로 유찰이나 지연되는 일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겠다"고 신중한 모습을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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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가시티 논의 총선 이후로, 시의회 TBS결정 존중" ━
'서울 비대론'에 대한 우려에 대해선 "서울시는 (인구가) 940만명에 미치지 못하며 계속 줄고 있고 경기도는 1400만명까지 왔는데 오히려 서울에서 빠져나갔고, 이 논의가 촉발된 배경도 경기북도와 남도에서 시작이 된 것"이라고 일축했다. 지난해말 서울시의회가 미디어재단 TBS(교통방송) 지원 폐지 조례 시행을 5개월 유예키로 한 결정과 관련해선 하기로 한 것에 대해선 "존중한다"면서 "TBS에 대한 지원을 완전히 중단할 필요가 있냐는 입장이었는데, 시의회 입장이 강경했다"고 전했다. 이밖에 서울시가 추진 중인 돈의문 복원 문제 대해선 주변에 녹지를 조성하고, 경희궁을 정비한 뒤 여론을 보고 결정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오 시장은 이날 시정 핵심 복지 철학인 '약자와의 동행' 구현 의지를 피력했다. 그는 "(안심소득 등) 큰 틀에서 거대한 사회 실험이 이뤄지고 있다"며 "빈곤 탈피율이나 여러 가지 근로 의욕을 자극하는 비율 등을 긍정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수치들이 1년만에 나타난 건 고무적이라고 생각한다"고 평가했다. 저출생 문제에 대해서도 "올해는 과도하게 높아진 사교육비 등 사회 구조적인 고민을 해보고 어디서부터 어떻게 수술을 해야 할지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약속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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