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는 대중교통비의 20~53%를 절감할 수 있는 K-패스 사업을 5월부터 시행한다고 17일 밝혔다. K-패스는 월 15회 이상 정기적으로 대중교통 이용 시 이용금의 일정 비율(20~53%) 적립·환급(최대 60회)해주는 한국형 대중교통비 환급지원사업이다. 특정 지역이 아닌 전국 단위 호환이 가능하다. 서울 지역 가입자가 다른 지역에 가서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도 동일한 할인·적립이 적용된다.
앞서 국토부는 당초 7월 시행을 목표로 K-패스 도입을 추진해 왔으나, 정부의 물가 부담 완화 기조에 맞춰 사전 전환 작업에 속도를 내 시행 시기를 5월로 앞당겼다. 최소 이용 횟수 조건도 당초 월 21회에서 15회로 낮췄다.
K-패스 환급 적립률은 이용층에 따라 20%~53%까지 다르다. 일반이 20%, 청년(만 19~34세) 30%, 저소득층 53.3%다. 매월 대중교통비로 평균 7만원을 지출한다면, 일반은 1만4000원, 청년은 2만1000원, 저소득층은 3만7000원을 절감할 수 있다. 1년 기준으로는 17만원에서 44만원까지 환급받게 되는 셈이다. 이용 카드사별 추가 할인(최대 10%)까지 고려하면 교통비 절감 효과는 더 커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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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 189개 지자체 K-패스 이용 가능…버스·지하철 외 GTX·광역버스에도 할인 적용━
또 일반 시내버스·지하철·광역버스·민자철도(신분당선 등) 외에도 GTX-A, 광역버스 등 요금이 비싼 교통수단에도 K-패스 할인이 적용된다. GTX-A 하루 요금이 8000~9000원 선으로 추산되는 가운데 장거리 출·퇴근에 따른 이용자 부담도 크게 완화될 것으로 보인다. 1회당 환급 상한금액은 사업 시행 전까지 검토 후 별도 확정할 방침이다.
전국 대부분의 지역에서 K-패스 이용이 가능할 전망이다. 국토부는 시행일 전까지 참여 지역을 현재 176개 지방자치단체에서 189개 지자체로 확대할 예정이다. 인구수가 10만명 이하인 일부 지자체를 제외한다면 사실상 전국 모든 지자체가 사업에 참여하는 셈이다.
국토부는 각 지자체와 협력해 K-패스에 지역민 혜택을 추가한 '지역맞춤형 K-패스' 사업도 검토할 계획이다. 강희업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위원장은 "전국적으로 대중교통 요금이 인상돼 대중교통 이용에 따른 경제적 부담이 커졌으나, K-패스를 사용한다면 전국 어디에서든 교통비 부담을 획기적으로 덜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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