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현대차그룹에 따르면 현대차·기아의 지난해 미국 시장 연간 판매량은 165만2821대로 전년 대비 12.1% 증가했다. 기존 현대차·기아 합산 최다 판매 기록은 2021년 148만9118대다.
현대차, 제네시스, 기아 모두 브랜드 각각으로 살펴봐도 역대 최다 판매를 기록했다. 현대차는 지난해 처음으로 미국 시장 판매량 80만대를 돌파했다. 2021년과 2022년 각각 78만7702대, 78만675대를 팔았는데 지난해에는 전년 대비 11.5% 늘어난 87만370대(제네시스 포함)를 기록했다.
이 중 제네시스 판매 6만9175대로 7만대에 육박했다. 판매량은 2020년 1만6384대, 2021년 4만9621대, 2022년 5만6410대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기아의 판매량은 전년 대비 12.8% 증가한 78만2451대를 기록했다. 2016년 64만7598대를 기록한 뒤 60만대 안팎의 판매량을 기록하다가 2021년 70만1416대로 올라선 지 2년 만에 80만대에 육박하는 실적을 기록했다.
RV 차종과 친환경차 판매가 실적을 견인했다. 현대차 준중형 SUV(다목적스포츠차) 투싼의 연간 판매량은 20만9624대로 미국 시장에서 가장 많이 팔렸다. 투싼은 지난해 처음으로 연간 20만대 판매를 돌파했다. 준중형 전기 SUV 아이오닉5도 3만3918대로 역대 최다 판매를 달성했다.
기아 역시 연간 판매기록을 새로 썼다. 기아 준중형 SUV 스포티지 14만780대, 준중형 세단 포르테(한국명 K3) 12만3953대, 준대형 SUV 텔루라이드 11만765대의 판매량을 기록해 모두 역대 최다 기록을 갱신했다. 소형 SUV 셀토스 6만53대, 소형 전기 SUV 니로 3만6300대 등이 팔렸다.
현대차·기아는 미국 시장 내 연간 점유율에서 제네럴모터스(GM), 도요타, 포드에 이어 처음으로 4위가 유력하다. 현대차·기아는 2021년 혼다를 제치고 5위로 올라선 뒤 2022년에도 5위를 기록했다.
GM는 257만7662대를 팔아 도요타(224만8477대)를 제치고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1위를 기록했다. 포드는 195만대가량 팔아 3위에 올랐다. 크라이슬러·피아트·지프·푸조 등의 연합사인 스텔란티스의 공식 실적 발표는 아직 나오지 않았지만 지난해 151만여대에 그친 것으로 알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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