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라리스오피스그룹, 리노스 인수 "AI·ICT·패션 등 시너지 낼 것"

머니투데이 김건우 기자 | 2023.12.27 09:10
폴라리스오피스그룹이 정보통신기술(ICT) 및 패션브랜드 전문 상장사 리노스를 인수한다. 그룹간 시너지는 물론 장기적으로 폴라리스오피스가 인공지능(AI) 및 클라우드기업으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기술경쟁력 확보에 나선다.

27일 폴라리스오피스그룹은 최근 AI 사업을 강화하고 있는 ICT 및 패션브랜드전문기업 리노스를 인수한다고 밝혔다.

폴라리스오피스그룹은 리노스의 공동 최대주주인 오디텍과 티에스 2015-9 성장전략 M&A 투자조합으로부터 구주 1392만7386주(29.02%)를 426억원에 인수하는 주식 및 경영권 양수도 계약을 체결했다. 이밖에도 168억원 규모의제3자배정 유상증자에도 참여해 기업가치 제고를 위한 기반을 마련한다.

1991년 설립된 리노스는 시스템통합(SI), IT솔루션 등의 IT사업부문과 키플링, 이스트팩 패션브랜드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최근 음성 AI 전문기업 파워보이스 경영권을 인수하고 관련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코로나19 이후 패션사업부가 잠시 부진했지만 혁신과 변화를 통해 올해 3분기부터 흑자전환에 성공했다.

폴라리스오피스그룹 관계자는 "이번 투자를 통해 높은 자산가치 대비 저평가 상태인 폴라리스우노, 폴라리스세원 중심으로 신성장동력 확보 및 기업가치 제고를 위해 힘쓸 계획"이라고 말했다.


폴라리스우노는 가발용 합성섬유 사업부문에서 글로벌 톱3에 들 정도로 뛰어난 기술력과 수익성을 인정받고 있다. 폴라리스세원은 자동차 공조 부품 분야에서 고객사를 통해 글로벌 완성차에 납품하고 있다. 양사는 확실한 사업경쟁력과 안정적인 재무구조를 기반으로 적극적인 사업 확장을 대비해왔다.

특히 이번 리노스 인수를 통해 폴라리스오피스와의 AI 분야 기술적 시너지가 기대된다. 리노스가 인수한 파워보이스는 음성인식과 화자인증이라는 국내 음성 인터페이스 분야에 독보적인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음성인식 분야에서는STT(Speech-To-Text) 솔루션에 대한 국내 GS 1등급 인증을 획득했고, 조달청에 관련 제품을 등록했다.

폴라리스오피스는 오픈AI의 '챗GPT', 네이버의 '하이퍼클로바X', 스테빌리티AI의 '스테이블 디퓨전' 등 생성형 AI 기능을 적용한 AI 오피스 플랫폼 '폴라리스 오피스 AI'를 지난 9월 정식 출시했다. 글로벌 1억2700만명의 누적 가입자를 기반으로 'AI 클라우드기업'으로서 새로운 성장발판을 만들고 있다.

이 관계자는 "폴음성인식 AI 및 ICT 분야에서 기술적 강점을 가지고 있는 리노스와의 협력을 통해 AI 플랫폼의 기술경쟁력을 강화하고 그룹사 전체적인 기업가치 개선에도 전사적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베스트 클릭

  1. 1 유재환 수법에 연예인도 당해…임형주 "돈 빌려 달라해서 송금"
  2. 2 "어버이날, 용돈 얼마 받고 싶으세요" 질문에 가장 많은 답변은
  3. 3 "딩크로 살래" 부부관계 피하던 남편…이혼한 아내 충격받은 사연
  4. 4 하루만에 13% 급락 반전…상장 첫날 "183억 매수" 개미들 '눈물'
  5. 5 '코인 천재' 아내, 26억 벌었다…명퇴 남편 "내가 요리할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