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톰 블렌드' 커피 아시나요…앤이 만든 특별한 마들렌은요?"

머니투데이 조규희 기자 | 2023.12.27 05:44

[디자인으로 완성한 사회적기업]②㈜향기내는사람들

향기제작소(히즈빈스 커피와 디저트 생산담당) 단체사진. /사진=㈜향기내는사람들
대학에서 봉사활동으로 정신장애인을 만난 이후 그들의 꿈을 실현해주는 기업이 탄생했다. 바리스타가 되고 싶다는 그의 목표를 듣고 대학 내 카페를 만든지 15년여가 지났다. 이제는 정신장애인이 만드는 따듯한 커피와 빵을 맛볼 수 있는 곳이 전국에 32개나 된다. 함께 살아가는 사회적 가치 실현과 흔한 커피보단 특별한 맛을 고객에게 전달하기 위한 ㈜향기내는사람들의 도전은 오늘도 계속된다.

㈜향기내는사람들의 '히즈빈스'는 2008년 창업 이후 현재까지 120여명의 정신장애인을 고용하고 있다. OECD(경제협력개발기구)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정신장애인의 3개월 이상 직업 유지율이 18%에 불과하나 히즈빈스의 경우 평균 근속연수가 4.5년이다. 단순·단기 일자리 창출이 아닌 기업 차원의 관리 시스템 개발로 정신장애인에게 삶의 기회를 제공한다.

히즈빈스는 △카페 운영 △커피·디저트 생산품 판매 △케이터링 서비스 △커피 교육 등의 사업을 펼친다. 9개 직영 카페와 32개 가맹 카페에서는 중증 장애인들이 바리스타로 일한다. 특히 장애인 커피 전문가를 양성 하며 직접 연구하고 볶은 스페셜티 등급의 원두를 개발한다.

'모든 장애인들과 함께 행복하게 일하는 세상을 만든다'는 사회적 가치 실현은 기업의 성장 동력이 됐다. 장애인 의무 고용이 어려운 기업을 대상으로 히즈빈스 카페 가맹점을 만들고 위탁 관리하는 방식은 성공적인 B2B(기업대기업) 사업 모델을 만들 수 있었다. ㈜향기내는사람들이 정신장애인을 교육하고 카페를 관리하되 기업이 이들을 정규직원으로 채용하는 형식이다.

안정적인 사업 모델과 관리 체계를 갖췄으나 '고객 만족'이라는 한계에 봉착했다. 사회적 가치 실현이라는 '선의'의 목표 이외에도 결국 제품을 구매하는 고객의 욕구(니즈)를 충족시키는 데 기업의 미래가 달려있는 탓이다. ㈜향기내는사람들이 올해 초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디자인진흥원이 운영하는 디자인 지원 프로그램의 손을 빌린 이유다.


정지연 마케팅 본부장은 26일 본지와 인터뷰에서 "통상 사회적 기업이 사회 문제를 해결하고 수혜자에 초점을 맞추는데 우리 또한 이런 부분에만 신경을 써왔다"며 "상품 서비스 질 향상 또는 실제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는 데 부족함을 느꼈고 브랜드 마케팅 전략의 부재도 있었다"고 말했다.

상담 과정은 △고객 정의 △브랜드 마케팅 수립 등으로 나눠 진행됐다. 히즈빈스 커피를 좋아하거나 장애인 문제에 공감하는 가치 구매자 등의 고객 분류를 통해 히즈빈스가 도달해야 할 고객 만족의 기준을 세울 수 있었다. 정 본부장은 "장애인 스토리가 담긴 상품 개발 및 마케팅 활동을 통해 정신장애인의 사회·경제적 자립을 추구하는 사회적가치와 기업성장의 재무적가치를 함께 창출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톰 블렌드'는 히즈빈스 12년차 톰(닉네임)이 직접 원두를 볶으면서 만들어낸 커피다. 4년차 앤(닉네임)은 마들렌에 특별한 장식을 더한다. 정 본부장은 "장애인 직원 이름으로 된 신제품을 출시해 장애인 직원 당사자에게는 자부심을, 고객에게는 장애인 인식 개선을 도모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올해만 53억원의 매출을 달성한 히즈빈스는 상담 과정 이후 B2C(기업대고객) 영역으로도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기존 B2B 사업을 강화해 올해는 20곳에 가맹점을 설치할 계획이다. 특히 내년 상반기에는 베이커리 제조기업과 합작 투자로 베이커리 상품군을 생산하는 장애인표준사업장을 확대·설립할 예정이다.

베스트 클릭

  1. 1 김호중 '음주 뺑소니' 후폭풍…끈끈하던 개그 선후배, 막장소송 터졌다
  2. 2 "1.1조에 이자도 줘" 러시아 생떼…"삼성重, 큰 타격 없다" 왜?
  3. 3 '나혼산'서 봤는데…'부자언니' 박세리, 대전 집 경매 넘어갔다
  4. 4 "못생겼어" 싼타페 변신 실패?…대신 '아빠차' 등극한 모델은
  5. 5 피자·치킨 20인분 배달가니 "안 시켰다"…후불 '음식테러' 한 사람 정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