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환자 실종 예방 단추'…대통령실, 국민제안 아이디어 공개

머니투데이 박종진 기자 | 2023.12.22 11:07

[the300]

[서울=뉴시스] 전신 기자 = 황상무 시민사회수석이 20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국민제안 정책화 과제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3.12.20.
대통령실이 '치매환자 실종 예방을 위한 단추 형태 인식표' 등 우리동네 혁신제품 우수 아이디어 9건을 22일 공개했다.

대통령실은 지난 9월25일부터 10월말까지 국민제안 홈페이지에서 우리동네 혁신제품 아이디어 총 387건을 제안받았다. 대통령실은 "접수된 제안은 R&D(연구개발), 기술 사업화 분야의 민간 전문가들이 국민체감도, 공공성, 신규성, 실현가능성, 시급성 등의 기준에 따라 심사했다"며 "심사 결과 국민안전, 생활불편 해소, 환경 등 3대 분야 9개 아이디어를 우수 아이디어로 최종 채택했다"고 밝혔다.

채택된 아이디어는 구체적으로 △치매환자 실종 예방을 위한 단추 형태 인식표 △화재 대비를 위한 소방용수시설 인근 주차방지 알림 △야간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야광(발광) 차선 △지하차도 등 침수 피해 예방을 위한 차량 진입 자동차단 시스템 △횡단보도 보행사고 예방을 위한 보행자 알림장치 △야간 버스 무정차 통과 방지를 위한 버스승강장 승차등 △장애인주차구역 내 비장애인 주차를 막기 위한 장애인 주차인증 시스템 △장애인 이동권 강화를 위한 휠체어 경계석 도우미 △해수(海水)에서 사용할 수 있는 바다 플라스틱 쓰레기 수거장치 등이다.


해당 아이디어는 정부가 조달청을 통해 제품화하고 제안자가 사는 동네에 우선 설치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인큐베이팅(아이디어 구체화)에 이어 혁신제품 공모·지정, 보급 등의 절차를 거친다.

황상무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은 "혁신은 국민들이 바라는 일상의 작은 변화가 축적된 결과"라며 "'국민제안'이 국정 혁신의 디딤돌이 될 수 있도록 국민들의 목소리를 국정에 꾸준히 반영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베스트 클릭

  1. 1 유명 여성골퍼, 코치와 불륜…"침대 위 뽀뽀 영상도" 아내의 폭로
  2. 2 선우은숙 친언니 앞에서…"유영재, 속옷만 입고 다녔다" 왜?
  3. 3 '이혼' 최동석, 박지윤 저격?… "月 카드값 4500, 과소비 아니냐" 의미심장
  4. 4 60살에 관둬도 "먹고 살 걱정 없어요"…10년 더 일하는 일본, 비결은
  5. 5 '유튜버 한선월' 이해른씨, 자택서 숨진 채 발견…향년 32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