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벨]대동, 튀르키에 아랄그룹과 3500억원 트랙터 공급 계약

머니투데이 서하나 기자 | 2023.12.19 13: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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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동이 튀르키예를 중심으로 중동과 아프리카 시장 공략 기반을 구축한다.

대동그룹의 미래농업 플랫폼 기업 대동은 19일 튀르키에 아랄(Aral) 그룹과 내년 1월부터 2028년 12월까지 5년간 약 3500억원 규모 트랙터(20~140마력)를 공급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매출의 약 24% 규모다.

튀르키에는 인도, 북미, 중국에 이어 트랙터 단일 시장으로 세계 4위다. 20년 약 5만4000대에서 지난해 약 6만8000대로 약 25% 가량 증가하는 등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고 이중 61~140마력 중대형 트랙터가 약 70% 차지하고 있다.

튀르키예 토종 농기계 제조사와 일본, 유럽, 미국 등의 다국적 농기계 제조사 등 약 20개의 트랙터 브랜드가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다. 현재는 현지에서 유럽 배기가스 배출 기준인 스테이지3(Stage Ⅲ) 인증을 받은 트랙터가 판매 가능한데, 내년 하반기부터 두 단계 규제가 높아진 스테이지5(Stage V)를 충족해야 해 시장의 변화가 예상된다.


튀르키예 정부가 농촌 현대화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200만대에 이르는 20년 이상 노후된 트랙터를 교체하기 위해 트랙터 구매 보조금 규모를 21년 240억리라(1조1000억원)에서 23년 540억리라(2조4000억원) 규모로 늘리고 있다.

아랄 그룹은 1995년에 설립 되 튀르키예와 아제르바이젠에서 건설 및 수입차 유통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전망이 밝은 농기계 분야를 미래 사업을 정하고, 북미와 유럽에서 선전하고 있는 대동의 카이오티(KIOTI) 제품을 현지 보급하길 희망해 이번 계약을 체결했다.

대동은 유럽에 판매 중인 스테이지5 인증을 받은 20~140마력대 트랙터를 내년 상반기부터 아랄 그룹에 공급한다. 대동은 높은 가격 경쟁력과 제품력을 기반으로 빠르게 시장에 침투할 수 있을 것이라 보고 아랄 그룹과 마케팅, 서비스, 상품 개발 등 다각도 협력한다. 이를 통해 3년 내 현지에 30~40개 딜러망을 구축하고 최소 3% 의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2028년 3000대 이상 트랙터 판매하고자 한다.

박준식 커스터머 부문 부문장은 "대동의 트랙터는 북미·유럽에서 환경 규제 충족 뿐 아니라 가격, 품질, 성능 측면에서 글로벌 기업들과 경쟁 가능하기에 형제의 나라 튀르키예에서 여러 이점들을 잘 살린다면 리딩 브랜드로 빠르게 자리 잡을 수 있을 것"이라며 "시장 발판 삼아 중장기적으로 중동 과 아프리카 국가들을 하나씩 공략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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