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면세점은 19일 서울 중구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세계 10대 항공사로 불리는 '캐세이(Cathay)'와 업무 협약식을 열었다. 신세계면세점에서 상품 구매시 1000원당 1 아시아 마일즈가 적립되며, 30만원 이상 구매할 경우에는 250 아시아마일즈가 추가 적립된다. 적립된 아시아 마일즈는 항공권뿐 아니라 전세계 약 800개 파트너사의 9만여개 사용처에서도 쓸 수 있다.
유신열 신세계디에프 대표는 "신세계면세점은 생태계 확장과 고객 접점 확대를 중점으로 추진해왔는데, 오늘 캐세이 퍼시픽과의 제휴는 출발이라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며 "항공 뿐만 아니라 다양한 호텔과 체인을 가진 서비스 업종 등 고객 경험을 확대할 수 있는 여러 측면에서의 모든 제휴의 가능성을 열어놓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면세 사업이 한국에서는 면세라 하지만 보통 트래블 리테일로 통하는데, 여행 고객에게 다양한 경험을 주는 게 목표인 만큼 해외 출점도 검토하고 있다"며 "내년 인천공항 4기가 안정화될 것으로 예상돼 이를 통해 비축한 힘으로 중국, 동남아를 시작으로 해외 시장을 넓혀나갈 예정"이라고 했다.
캐세이와의 제휴 배경에 대해선 "미주나 유럽 쪽 고객을 당장 확장하기에는 문화적 차이나 거리적인 한계 등이 있기에 단계적으로는 동남아, 중국 등 아시아 고객을 어떻게 확대하느냐가 중요한 문제였다"며 "그런 측면에서 아시아 회원을 많이 확보한(1000만명) 캐세이와 협업은 의미 있는 제휴"라고 설명했다.
협약식에 참여한 폴 스미튼 캐세이 아시아 마일즈 CEO도 "우리 고객들이 전 세계와 연결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는 파트너를 세워야겠다고 전략을 세웠는데, 신세계와 캐세이가 정신적·철학적으로 비슷한 점이 많다고 생각했다"며 "신세계면세점과 파트너십은 큰 이정표로 캐세이 회원들에게도 다양한 마일리지를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를 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신세계면세점은 향후 캐세이와의 협업을 그룹 차원으로 확대할 계획도 드러냈다. 손건일 신세계면세점 마케팅혁신담당 상무는 "신세계가 가진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는 한국 리테일 넘버1 그룹사인 신세계그룹이 있다는 것"이라며 "캐세이가 단순히 신세계 면세점뿐만 아니라 향후에 저희 그룹과 협업을 차근차근 논의해 가는 과정에 있다"고 했다.
이날 협약식에서 유 대표는 김포국제공항 출국장 면세점 주류·담배 부문 입찰에 대한 긍정적인 입장도 드러냈다. 유 대표는 "모든 비즈니스는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루는 게 목표인 만큼 김포국제공항 입찰을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한국공항공사는 지난 8일 출국장 DF2구역 면세점 운영자 선정을 위한 입찰공고를 낸 바 있다. 입찰 등록은 내년 1월 15일 오후 2시까지로 임대기간은 7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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