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솜 파르카슈 인도 상공부 차관은 전날 늦게 의회에서 "현재로서는 인도에서 전기차에 대한 현지 부가가치세 면제나 수입 관세에 대한 보조금 지급에 대한 제안은 없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의 '메이크 인 인디아' 정책은 전기차 산업에 대한 국내외 투자를 장려하는 데 목적이 있다"고 부연했다.
블름버그는 "앞서 인도 정부가 해외 기업이 인도에서 (전기차를) 생산하기로 약속할 경우 양허세율(concessional tax rates)로 전기차를 수입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정책을 추진 중이었다는 점을 고려하면 (파르카슈 차관의) 이번 발언은 예상치 못한 변화"라고 전했다. 이어 테슬라와 인도 정부 간 전기차 공장 설립 협상이 다시 한번 교착 상태에 빠질 가능성이 높다고 짚었다.
인도 정부는 앞서 테슬라에 정치적 경쟁국인 중국에서 생산된 전기차를 인도에서 판매하지 말라고 지적했다. 이에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는 인도의 높은 수입세와 전기차 정책을 비판했다. 이 때문에 인도 내 테슬라 생산공장 설립 협상은 1년 동안 교착 상태에 빠졌다.
특히 피유시 고얄 인도 무역부 장관은 지난 9월 미국 캘리포니아 프리몬트의 테슬라 공장 방문에서 "테슬라가 올해 인도에서 자동차 부품 구매를 19억달러로 거의 두 배 늘릴 계획"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하지만 파르카슈 차관의 이번 발언으로 인도 정부의 전기차 관세 인하 가능성은 작아져 테슬라 생산공장 설립 협상에도 차질이 생길 것으로 보인다.
한편 모디 정부는 현재 인도 내 제조업 공급망 확대를 위한 '메이드 인 인디아'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국내 전기차 제조를 늘리고, 친환경 교통수단을 더 빠르게 도입하기 위한 지원 정책을 펼치고 있다. 2021년에 31억달러(약 4조176억원) 규모의 인센티브 프로그램을 시작했다. 인도에서 전기차 배터리를 생산하는 기업에는 20억달러 규모의 프로그램을 통해 보조금을 제공하고 있다.
블룸버그에 따르면 인도 자동차 시장 내 전기차 비중은 여전히 낮은 편이다. 지난해 인도에서 판매된 전체 자동차 중 배터리 구동 자동차의 비중은 1.3%에 불과했다. 인도 소비자들은 전기차의 높은 비용과 충전소 부족 등을 이유로 전기차 구매에 주저하고 있다고 블룸버그NEF는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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