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브랜드대상은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고 산업정책연구원이 주관하는 브랜드 부문 유일한 정부 시상 제도다. 혁신적인 브랜드 경영 성과로 산업 경쟁력을 높이고 국가 경제 발전에 기여한 우수 브랜드를 선발해서 공개 검증을 거쳐 최종 순위를 매긴다.
비비고는 국내 식품 기업 중 가장 먼저 해외 시장을 개척하며 K푸드를 글로벌 주류 식품으로 만든 '마중물' 역할을 했다는 점을 높게 평가받았다. PGA 골프 대회인 CJ CUP, 2012년부터 시작한 세계 최대 규모 페스티벌 KCON, NBA 프로농구단 LA 레이커스 후원 등 문화 마케팅을 통해 해외에서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린 점도 주효했다.
비비고는 지난 10년간 대표 제품인 만두를 필두로 국내외에서 사업 경쟁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했다. 미국을 포함한 주요 사업 국가에서 만두, 치킨, 가공밥, K-소스, 김치, 김, 롤 등 글로벌 전략제품 7종을 중심으로 사업을 확장했다. 올해는 떡볶이·핫도그·김밥·김말이·붕어빵·호떡의 'K-스트리트 푸드'를 육성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강화했다.
김숙진 CJ제일제당 비비고 브랜드 그룹장은 "'세계인이 일주일에 1~2회 이상 한식을 즐길 수 있도록 하겠다'는 그룹의 경영철학을 바탕으로 정진해왔다"며 "앞으로도 대한민국의 위상을 높일 수 있는 브랜드의 역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