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관중들 왜 이래"…WBC 이어 APBC에서도 욱일기 등장

머니투데이 채태병 기자 | 2023.11.20 14:24
지난 17일 일본 도쿄돔에서 열린 '2023 아시아프로야구챔피언십(APBC)' 대한민국과 일본의 경기에서 일본 관중이 욱일기를 들고 있는 모습. /2023.11.17. /뉴스1

'2023 월드 베이스볼 클래식'(WBC)에 이어 '아시아 프로야구 챔피언십 2023'(APBC)에서도 일본 관중이 욱일기를 꺼내 들어 논란이다.

대한민국 APBC 야구 국가대표팀은 지난 17일과 19일 일본 대표팀과 맞대결을 펼쳤다. 한국 대표팀은 분투했으나 2경기 모두 아쉽게 패배(1대 2, 3대 4)했다.

이런 가운데 일부 일본 관중이 한일전에서 욱일기를 흔들었다. 욱일기는 2차 세계대전 당시 일본군이 사용한 제국주의 상징 깃발이다. 일본 관중들은 지난 3월 개최된 WBC에서도 욱일기를 꺼내 논란을 일으킨 바 있다.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는 지난 19일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를 통해 APBC에서 등장한 욱일기를 지적했다. 서 교수는 "일본 도쿄돔에서 열린 APBC 한일전에서 일본 팬이 욱일기 응원을 펼쳤다"고 알렸다.


이어 그는 "일본이 아시아 각국을 침략할 때 전면에 내세운 욱일기는 일본 군국주의와 제국주의를 상징하는 것"이라며 "욱일기 응원은 일본의 침략 전쟁 역사를 부정하는 꼴이며, 아시아인들에겐 전쟁 공포를 상기시키는 행위이자 파시즘의 상징"이라고 꼬집었다.

서 교수는 APBC 측에 욱일기 응원이 이뤄진 것에 대해 항의하는 내용의 메일도 보냈다고 했다. 그는 "WBC 한일전에서도 욱일기 응원이 등장해 큰 논란이 됐다"며 "APBC 측은 다시는 이런 행위가 벌어지지 않도록 강력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베스트 클릭

  1. 1 6세 손녀와 떠난 환갑 여행, 비극 됐다…35명 태운 유람선, 7초 만에 침몰[뉴스속오늘]
  2. 2 남편 일 관두고 14년째 전업주부…의사 아내 "난 복 많은 여자"
  3. 3 강형욱 아내 미담 등장…"수억원 불탔다" 물류업체 대표에 보인 반응
  4. 4 '구속 5일째' 김호중 근황…"독방서 세끼 도시락, 잠만 잔다"
  5. 5 차두리 "내가 벌 받아야지"…내연 의혹 여성과 나눈 대화 보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