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옵션 투자해 볼까"…거래소, '개별주식옵션 홍보 이벤트' 개최

머니투데이 김창현 기자 | 2023.11.20 11:01
한국거래소 전경. /사진=김창현 기자
한국거래소는 투자자들에게 개별주식옵션의 건전한 투자 방법과 위험관리 기능을 알리고자 다음 달 8일까지 '개별주식옵션 홍보 이벤트'를 개최한다고 20일 밝혔다.

이날부터 3주간 진행되는 개별주식옵션 홍보 이벤트는 한국거래소가 주관하고 금융투자협회가 후원한다. 한국투자증권, 유진투자증권, 부국증권, 유안타증권, 삼성선물 등 10개 증권·선물사가 주최한다.

이벤트 기간 중 개별주식옵션을 거래한 투자자에게는 거래 계약 수에 따라 1만원부터 최대 5만원까지 매매 인센티브를 제공한다.

개별주식옵션은 주식을 미래 특정 시점에 사전에 정한 가격으로 사거나(콜옵션) 팔 수 있는 권리(풋옵션)다. 삼성전자, LG에너지솔루션 등 현재 47개 종목에 대한 개별주식옵션이 상장돼 있다.

투자자가 개별주식옵션을 활용하면 100% 투자자금이 필요한 주식 투자와 달리 적은 금액으로 상승과 하락 양방향 투자가 가능하다. 특정 종목을 보유한 투자자가 앞으로 해당 종목 주가가 하락할 것으로 예상되면 풋옵션을 매수해 가격하락 위험을 관리할 수 있다.


또한 향후 해당 종목의 주가 상승이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되면 콜옵션을 매도해 프리미엄을 받아 주가가 내려가면 손실을 일부 상쇄할 수 있다.

거래소는 홈페이지와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개별주식옵션에 관한 설명 자료도 제공할 예정이다.

거래소 관계자는 "앞으로도 장내 파생상품을 활용한 위험관리 수단 방법 및 파생상품의 순기능에 관한 홍보를 지속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베스트 클릭

  1. 1 연예인 망신주기?…"꽃게값 억대 미지급" 수산업자에 김수미, 1심 승소
  2. 2 세무조사 받은 일타강사 현우진 "연봉 200억, 60% 세금 냈는데"
  3. 3 선우은숙, '친언니 추행' 유영재에 청구한 위자료 액수…무슨 의미
  4. 4 "내 딸 어디에" 무너진 학교에서 통곡…중국 공포로 몰아넣은 '그날'[뉴스속오늘]
  5. 5 심정지 여성 구하고 홀연히 떠난 남성…알고 보니 소방관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