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컴오피스 2024' 출시…"데이터 관리 편의성↑"

머니투데이 윤지혜 기자 | 2023.10.12 10:25
/사진=한글과컴퓨터
한글과컴퓨터가 문서 및 데이터 관리 효율성과 편의성을 높인 '한컴오피스 2024'를 출시했다고 12일 밝혔다.

한컴오피스 2024는 △워드프로세서 '한글' △스프레드시트 '한셀' △프레젠테이션 '한쇼' △MS워드 문서 전용 편집기 '한워드' △PDF를 읽고 오피스 문서로 변환해 주는 '한PDF' 등으로 구성됐다.

한컴은 한글 문서 본문에 메타 태그 삽입 기능을 확대하고 한셀에서 메타 태그를 편집·저장할 수 있도록 했다. 메타 태그는 하이퍼텍스트 생성 언어(HTML)로 이뤄진 문서 정보를 담고 있어 참고문헌, 이미지 검색·관리 등이 편하다. 더불어 윈도우즈 탐색기에서 한글문서 검색 시 한글 뷰어 기능을 연계해 문서 본문을 빠르게 확인할 수 있다. 문서 제목과 내용, 태그 검색도 가능하다.

맞춤법 검사 기능도 강화했다. 일상생활에서 자주 쓰는 일본어를 우리말로 수정하고, 맞춤법과 외래어 표기법 오류를 색상으로 구분한다. 베트남어, 태국어, 아랍어 등 다국어 입출력 기능도 발전시켜 다양한 외국어 표기 정확도를 높였다. 한쇼는 PC·모바일·태블릿 등 다양한 IT기기에서 편리하게 문서를 작성할 수 있도록 '잉크데이터'(InkML)를 인식할 수 있게 했다.



한컴 앱마켓 연다…"한글, AI 플랫폼으로 만들 것"


한컴은 다양한 외부 서비스를 연계해 이용할 수 있는 앱 마켓을 열 예정이다.

앱마켓에서 한글과 연동할 수 있는 AI, 데이터 백업·보관, 그룹웨어, 번역 등 앱을 앱마켓에서 선보여 업무 효율성과 생산성을 높인다는 목표다. 인사·재무·구매 등 업무 특성에 최적화한 앱을 제공해 B2G(기업 정부간 거래)와 B2B(기업간거래) 시장 경쟁력을 강화한다. 특히 한글이 AI 플랫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삼성SDS, 플렉시스 등 다양한 파트너사와 협력해 생태계를 조성할 예정이다.

정지환 한컴 CTO(최고기술책임자)는 "초거대 AI의 등장과 함께 데이터 분석 및 관리의 중요성이 점차 커지는 만큼, 한컴오피스 2024를 통해 데이터를 더 효율적이고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 문서 기반 경량형 언어모델(sLLM)을 연계하는 제품 고도화로 업무 속도와 생산성 향상을 실현하는 게 목표"라고 말했다.

베스트 클릭

  1. 1 "지하철서 지갑 도난" 한국 온 중국인들 당황…CCTV 100대에 찍힌 수법
  2. 2 김호중, 뺑소니 피해자와 합의했다…"한달 만에 연락 닿아"
  3. 3 "1.1조에 이자도 줘" 러시아 생떼…"삼성重, 큰 타격 없다" 왜?
  4. 4 빵 11개나 담았는데 1만원…"왜 싸요?" 의심했다 단골 된 손님들
  5. 5 한국 연봉이 더 높은데…일 잘하는 베트남인들 "일본 갈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