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 로켓 올라탄 중소기업...대만 진출 1년 만에 1만2000곳 돌파

머니투데이 김민우 기자 | 2023.10.11 10:18

"한국 경제 새로운 수출 엔진으로 도약"

쿠팡이 대만 진출 1년 만에 현지에 제품을 수출한 중소기업의 수가 1만2000곳을 넘었다. 지난해 해외 수출 실적이 있는 소비재 중소기업이 4만2592곳이란 점을 감안하면 10곳 중 3곳은 쿠팡을 통해 수출하고 있는 셈이다.

쿠팡은 지난해 10월 대만에 로켓직구·로켓배송 서비스를 시작한 후 올 9월 말 기준 쿠팡을 통해 대만에 진출한 중소기업이 1만2000곳을 돌파했다고 11일 밝혔다.

쿠팡은 한국에서 입증한 빠른 로켓배송 모델을 대만 현지에 성공적으로 이식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로켓직구는 통상 배송에 3주가 소요되는 타 직구업체와 달리 690 대만달러(한화 약 2만8800원) 이상 제품을 구매하면 국내 판매자들의 상품을 다음날 대만행 첫 비행편을 통해 배송해주고 있다. 대만 소비자들은 무료로 한국 제품을 받아볼 수 있다.

현지 로켓배송도 195 대만달러(한화 약 8150원) 이상 구매하면 다음날 무료배송하는 시스템을 구축했다. 대만 판매 카테고리는 1년 만에 뷰티·패션·생활용품·주방용품·가전·유아용품 등 다양하게 확대되면서 중소기업들의 수출 범위가 대대적으로 넓어졌다. 쿠팡 앱은 폭넓은 선택권·합리적인 가격·빠른 배송으로 지난 2분기부터 대만 쇼핑앱 다운로드 1위를 질주하고 있다.

현재 쿠팡 대만에서 팔리는 수백만개 제품 가운데 70%는 한국 중소기업 제품이다. 쿠팡을 통한 중소기업 수출이 늘어나면서 대만 수출 물량은 올해 들어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K뷰티·K푸드·K생활용품 등 다양한 분야의 중소기업들은 그동안 현지 인력 채용이나 법인 설립, 영업에 각각 공을 들여 수출을 성사해왔다. 하지만 쿠팡 대만의 경우 쿠팡이 통관부터 재고관리·로켓배송·고객 응대를 모두 전담하면서 기업이 더 이상 수출을 위해 '각개전투'를 할 필요가 없어졌다.


가성비 '젤네일' 상품을 만드는 경기도 성남 '바르고코스메틱' 황서윤 대표는 "많은 비용이 드는 현지 박람회 참여, '꽌시(關係·관계)' 기반의 영업 등이 필요 없어졌다"며 "지난해와 비교해 올 들어 현재까지 대만 매출이 70배 가량 뛰었고, 현지 인기에 힘입어 올해 6억원대 중반 매출을 예상한다"고 말했다.

'평균 연령 30세' 청년 식품 스타트업 '우주창고'는 창업 3년 만인 지난해 쿠팡을 통해 처음으로 해외에 진출했고, 가성비 홍삼 제품의 현지 인기에 힘입어 향후 3년 안에 연 매출 200억원 달성을 목표로 세웠다.

콤부차 제조 중소기업 '티젠'도 올해 쿠팡 대만 매출이 지난해와 비교해 10배 늘어났다. 김병희 티젠 대표는 "2년 전 6개월간 공을 들여 대만 오프라인 편의점에 진출했지만 매년 성장률이 1%에 그쳤다"며 "쿠팡 효과에 힘입어 향후 3년간 인력증대 등 대만 수출에 10억원을 투자할 것"이라고 밝혔다.

전성민 가천대 경영학부 교수는 "쿠팡의 대만 수출은 해외 진출이 정체된 수많은 소비재 중소기업들에게 새로운 판로 개척 대안으로 떠오르면서 한국 경제의 새로운 수출 엔진으로 도약하는 모멘텀을 맞이했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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