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한양대 ERICA 캠퍼스에 첫 자체 데이터센터 준공

머니투데이 배한님 기자 | 2023.09.26 14:00

'카카오 데이터센터 안산' 준공식…서버 12만대·6EB 규모
이중화 및 화재 대응 시스템 완비…친환경 솔루션도 적용

경기도 안산시 한양대 ERICA 캠퍼스 내에 위치한 '카카오 데이터센터 안산'. /사진=카카오

카카오가 첫 자체 데이터센터 '카카오 데이터센터 안산' 공사를 완료하고 본격 가동을 위한 준비에 돌입했다.

카카오는 26일 경기도 안산시 한양대 ERICA 캠퍼스 내에 위치한 카카오 데이터 센터 안산에서 데이터센터 준공식을 진행했다.

카카오 데이터센터 안산은 연면적 4만7378㎡(약 1만4300평, 축구장 약 7개)에 총 12만대의 서버를 보관할 수 있는 하이퍼스케일 규모 데이터센터다. 저장 가능한 데이터양만 6EB(엑사바이트)에 달한다. 1EB는 10억GB(기가바이트)로 넷플릭스 전체 라이브러리보다 크다.

카카오 데이터센터 안산은 화재·지진·홍수 등 자연 및 재난에 대비한 안전성 시스템을 갖췄다. 대규모 화재에 대비한 4단계 화재 대응 시스템을 비롯해 내진설계와 정전에 대비한 전력·냉방·통신의 이중화 등을 통해 홍수·해일·태풍·지진 등의 자연재해에 대비했다.


카카오 데이터센터 안산은 건축물 에너지효율등급 1등급과 녹색건축인증 최우수등급을 획득할 예정이다. 친환경적인 데이터센터 구축을 위해 재생에너지 인프라와 고효율 에너지 설비, 우수·중수·폐열 재활용 시스템 도입 등 자연조건을 활용한 에너지 절감기술을 적용한 결과다.

카카오 데이터센터 안산은 운영 시스템 설치 및 안정화 테스트를 거쳐 내년 1분기 중 본격 가동을 시작할 계획이다. 카카오는 2024년 착공을 시작해 2026년까지 서울대학교 시흥캠퍼스에 제2데이터센터도 마련한다.

홍은택 카카오 대표는 "친환경·안정성·효율성이 확보된 첨단 데이터센터를 안전하게 완공할 수 있도록 지원해준 안산시와 한양대에 감사한다"며 "데이터센터는 안정적인 서비스로 모두의 일상을 지키겠다는 카카오의 다짐과 약속의 중요한 초석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베스트 클릭

  1. 1 유재환 수법에 연예인도 당해…임형주 "돈 빌려 달라해서 송금"
  2. 2 "어버이날, 용돈 얼마 받고 싶으세요" 질문에 가장 많은 답변은
  3. 3 "딩크로 살래" 부부관계 피하던 남편…이혼한 아내 충격받은 사연
  4. 4 하루만에 13% 급락 반전…상장 첫날 "183억 매수" 개미들 '눈물'
  5. 5 '코인 천재' 아내, 26억 벌었다…명퇴 남편 "내가 요리할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