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대통령은 9일 인도 뉴델리에서 G20 정상회의 첫 번째 세션인 '하나의 지구'에 참석했다. '하나의 지구'는 회원국 정상들이 기후변화, 환경, 에너지전환에 대해서 논의하는 자리다. 윤 대통령은 이 세션에서 "녹색기후기금(GCF)에 3억 불을 추가로 공여하겠다"고 밝힌데 이어 녹색기술 협력, 녹색해운항로 구축을 역설했다.
윤 대통령이 발표한 GCF 3억 달러 추가 공여는 우리나라의 지난 공여액의 150% 규모다. 우리나라는 GCF가 설립된 2013년에 1억 달러, 1차 재원 보충이 이뤄졌던 2020~2023년에 2억 달러를 공여했는데 이번에 3억 달러(2024~2027년 2차 재원 보충)를 또 내겠다는 얘기다. 최상목 대통령실 경제수석은 9일 현지 브리핑에서 "공여 의무가 없는 국가들 중 가장 큰 규모"라고 했다.
녹색성장 부문에서 우리나라가 주도권을 쥐겠다는 전략도 깔렸다. 김태효 국가안보실 제1차장은 8일 현지 브리핑에서 "(기후변화와 관련한) 세 가지 주요 기구와 연구소를 전부 한국에 본부를 두고 있거나 주요 지부 사무소를 한국에 설치하고 있다"며 "2010년도 당시에 시작되었던 녹색성장, 세계 기후변화 주도권의 위치를 한국이 지금 다시 차지하면서 선도적인 역할을 글로벌 차원에서 수행할 수 있지 않은가 이렇게 생각된다"고 했다. GCF, 즉 녹색기후기금은 우리나라 인천 송도에 있고 글로벌녹색성장연구소(GGGI)는 서울에 있으며 기후기술 센터네트워크(CTCN)는 덴마크 코펜하겐에 본부가 있지만 해외사무소가 처음으로 송도에 개설됐다.
녹색해운항로 구축 역시 우리 수출에 필수적인 부분이다. 녹색해운항로란 선박을 운항하거나 항만을 운영하는데 있어서 탈탄소화를 추구하는 것이다. 최 수석은 "운송과정에서 탄소배출량이 미래 우리 수출의 걸림돌로 작용할 수 있어 국제해운의 탈탄소는 선택이 아닌 필수"라고 했다.
김 차장은 "한미 간의 녹색해운항로 구축 협력 선언이 작년 12월에 일어났는데 그 이후에 한미가 주축이 되어서 친환경 연료 사용, 친환경 인프라 항만 기반 구축에 관한 사전타당성조사 (등을 진행하고), 올해 UAE(아랍에미리트)에서 열릴 28차 유엔기후변화협약당사국 총회에서 한미가 함께 그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라며 "한국형 친환경 해운 솔루션 확산 비전을 제시함으로써 기후위기 대응 선도국으로서의 글로벌 위상을 제고하고 관련 분야의 신산업, 성장 동력을 마련하는 것을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윤 대통령은 이날 오후 두 번째 세션 '하나의 가족'에 참석한다. 10일에는 세 번째 세션 '하나의 미래'에 참석한다. '하나의 지구' 세션에서는 참석 정상들이 모두 발언하고 나머지 세션 중에서는 하나를 고르는 방식인데 윤 대통령은 '하나의 미래'를 선택했다. '하나의 가족'은 보건, 여성, 교육 이슈를 '하나의 미래'는 디지털 혁신과 다자주의, 개혁 등을 논의한다.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