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표 창원특례시장 폴란드 대통령 만나 K-방산 홍보

머니투데이 창원=노수윤 기자 | 2023.09.08 13:35

MSPO 2023 국제방위산업전서 전방위 방산외교 시동

홍남표 창원특례시장(왼쪽)이 국제방위산업전을 찾은 안제이 두다 폴란드 대통령(가운데)과 K-방산 브리핑을 청취하고 있다./사진제공=창원특례시

경남 창원특례시는 홍남표 시장이 폴란드 키엘체에서 열리는 'MSPO 2023 국제방위산업전'에 참석해 전방위 방산외교를 펼쳤다고 8일 밝혔다.

홍 시장은 '엑스포 갈라 오프닝 세러머니'와 폴란드 국방부 주관 오찬 등 공식행사에 참석했다. 폴란드 국방부와 기업체 관계자를 만난 홍 시장은 세계 방산시장의 동향을 살펴보고 K-방산과 핵심도시 창원을 홍보했다.

이 과정에서 국제방위산업전을 찾은 안제이 두다(Andrzej Duda) 폴란드 대통령과 폴란드 국방부 장관 등이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현대로템 등의 부스가 있는 한국관을 방문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 부스에서 안제이 두다 폴란드 대통령을 만난 홍 시장은 같이 호마르-K 등 방산무기를 관람하고 현대로템 관계자로부터 K2 전차를 비롯한 현대로템의 K-방산 브리핑을 들었다.

이어 한화에어로스페이스 부스를 방문해 손재일 대표와 '대·중소기업 동반성장을 위한 상생협약'을 체결했다. 앞으로 체계기업과 협력기업의 수출확대와 해외 동반진출 활성화를 추진한다. 이용배 현대로템 대표와는 '창원시, 현대로템 간 대·중소기업 동반성장을 위한 상생협력 협약'도 체결했다.


홍 시장은 "K-방산의 수출경쟁력은 체계기업과 협력업체의 유기적인 협업이 밑바탕이 됐을 때 지속가능한 것"이라며 "K-방산이 세계 시장에 우뚝 설 때까지 수출 확대와 동반성장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MSPO에 참가한 지역 방산 중소기업인 아이스펙, 수옵틱스, 퍼스텍 관계자과 오찬 간담회도 진행했다. 폴란드 국영방산그룹 PGZ 산하 'WZM' 기업 부스를 방문해 WZM 관계자와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올해 MSPO 주도국인 대한민국은 국방부 주재 리셉션을 개최했다. 이날 리셉션에 참석한 홍 시장은 각국 국방부 관계자와 교류하며 방산외교를 이어갔다.

홍 시장은 "방산시장 특성상 관련 정부 기관 및 기업 간 접촉이 중요하다"며 "방산기업이 세계로 뻗어나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수출 활성화와 네트워크 구축에 힘쓸 것"이라고 강조했다.

베스트 클릭

  1. 1 유재환 수법에 연예인도 당해…임형주 "돈 빌려 달라해서 송금"
  2. 2 "어버이날, 용돈 얼마 받고 싶으세요" 질문에 가장 많은 답변은
  3. 3 "딩크로 살래" 부부관계 피하던 남편…이혼한 아내 충격받은 사연
  4. 4 하루만에 13% 급락 반전…상장 첫날 "183억 매수" 개미들 '눈물'
  5. 5 '코인 천재' 아내, 26억 벌었다…명퇴 남편 "내가 요리할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