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드만삭스, 中정부 자금으로 美·英기업 인수 거래"

머니투데이 정혜인 기자 | 2023.08.30 16:32
글로벌 투자은행 골드만삭스가 중국 정부 자금으로 조성된 펀드를 이용해 미국, 영국 기업을 연이어 인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 등 서방이 인공지능(AI) 등 첨단산업과 관련 중국에 대한 투자 제한의 강도를 높이는 상황에서도 중국 자금이 서방으로 유입된 셈이다. 다만 해당 펀드는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중국을 방문했을 때 만들어진 것이다.

/로이터=뉴스1
29일(현지시간) 파이낸셜타임스(FT)는 복수의 소식통을 인용해 골드만삭스가 최근 중국의 국부펀드 '중국투자공사'(CIC)와 조성한 '파트너십 펀드' 자금을 활용해 7건의 기업 인수 계약을 체결했다며 "글로벌 공급망을 추적하는 스타트업, 클라우드컴퓨팅 컨설팅업체, AI, 드론 및 전기차 배터리 시스템 제조업체, 약물 테스트 업체 등이 (파트너십 펀드 인수 계약에) 포함됐다"고 보도했다.

관련 기업으로는 시프라임, 파렉셀, 보이드 코퍼레이션 등이 언급됐다. 골드만삭스는 이들 기업에 대한 투자 사실은 확인했지만. 해당 거래에 중국 자금이 사용됐는지에 대해선 밝히지 않았다.

골드만삭스와 CIC의 '파트너십 펀드'는 지난 2017년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의 방중 기간 중국 CIC와 함께 조성한 '중·미 산업 협력 파트너십 펀드'로, 펀드 규모는 25억달러(약 3조3095억원)다. 펀드 조성 당시 골드만삭스의 최고경영자(CEO)였던 로이드 블랭크페인은 "중국 자본을 미국 기업에 투자하게 해 미·중 무역 불균형에 대한 미국 정부의 우려를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며 해당 펀드를 출범시켰다.

블랭크페인 CEO는 또 CIC가 이 파트너십 펀드의 '앵커 투자자'(anchor investor·초기 핵심 투자자)로 미국 기업들이 중국 사업을 확장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CIC는 2007년 중국 국영 자금 투자를 위해 설립됐고, 자산규모는 2021년 말 기준 1조3500억달러(1786조7250억원)에 달한다. CIC 홈페이지 자료에 따르면 글로벌 포트폴리오의 절반가량은 사모펀드와 같은 대체 자산에 투자됐다.


/사진=중국 바이두
최근 몇 년간 중국과 서방 간 관계 악화로 관련 투자 움직임도 둔화했다. 하지만 골드만삭스는 이 파트너십 펀드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2021년과 2022년에 각각 4건과 1건의 투자를 진행했다. 특히 2021년에는 영국 로이드인증원(LRQA)이 파트너십 펀드로부터 자금 지원을 받았다. LRQA는 영국 정부의 승인을 받은 사이버보안 자회사인 네티튜드(Nettitude)를 통해 '윤리적 해킹'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런 사이버보안 업체에 중국 자금이 유입된 만큼 영국 국가안보와 관련된 민감한 정보가 중국에 유출될 거란 우려가 존재한다고 FT는 짚었다.

이에 대해 LRQA 측은 CIC 펀드의 자금 지원은 골드만삭스가 관리하는 다른 민간 펀드와 함께 이뤄졌기 때문에 중국 정부의 재정적 개입이 상대적으로 적다고 반박했다. LRQA 대변인은 "네티튜드는 중국에서 사업을 하고 있지 않으며, 중국에 진출할 계획도 없다"며 "CIC와도 교류하지 않는다"라고 강조했다. 골드만삭스도 성명을 통해 "파트너십 펀드는 미국의 관리자에 의해 모든 법과 규정을 준수해 관리되고 있다"며 "미국 등 글로벌 기업들에 지속해서 투자해 중국 시장에서의 매출 증대를 돕고 있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FT는 "국부펀드는 바이아웃 펀드의 일반 투자자보다 인수하는 기업에 더 밀접하게 관여한다"며 중국 정부의 개입이 존재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CIC는 '파트너십 펀드'의 LP(limited partner) 자문위원회에 속해 있다. LP 자문위원회는 사모펀드 업계에서 투자 결정을 직접 내리지는 않지만, 자문할 수 있는 펀드의 주요 투자자 그룹을 뜻한다.

이 기사의 관련기사

베스트 클릭

  1. 1 "네 남편이 나 사랑한대" 친구의 말…두 달 만에 끝난 '불같은' 사랑 [이혼챗봇]
  2. 2 '6만원→1만6천원' 주가 뚝…잘나가던 이 회사에 무슨 일이
  3. 3 바람만 100번 피운 남편…이혼 말고 졸혼하자더니 되레 아내 불륜녀 만든 사연
  4. 4 20대女, 하루 평균 50명 '이 병'으로 병원에…4050은 더 많다고?
  5. 5 밤중 무단횡단하다 오토바이와 충돌 "700만원 달라"... "억울하다"는 운전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