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앤봇은 로앤굿이 상용화한 대형 언어모델(GPT) 기반 법률 챗봇이다. 오픈AI의 챗GPT나 구글의 바드(Bard)와 달리 국내법 중심의 학습으로 한국인 이용자들의 법률 접근성과 함께 답변의 정확도를 높였다.
로앤봇은 지난 5월 출시 후 한 달 만에 1000여건 이상의 질문이 등록됐다. 지난 한 달 사이에는 2000건 이상의 질문이 접수되며 가파른 증가세를 보였다.
로앤굿은 정교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이혼 부문으로 한정해 로앤봇을 운영했으나 수요가 급증하자 전 분야로 서비스 영역을 확장했다.
이를 위해 법제처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등에서 제공하는 공공데이터, 로앤굿이 자체 보유 중인 정제된 상담데이터를 추가로 임베딩(Embedding·이식)했다.
민명기 로앤굿 대표는 "로앤굿의 58개에 달하는 분야별 사건 쟁점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했다. 각 분야별로 관련 데이터를 임베딩해 답변의 정확도가 높아졌으며 서비스 이용자의 만족도도 대폭 높아질 것"이라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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