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결정이 납품 단가 문제로 쿠팡과 갈등 중인 '반(反)쿠팡 연대'에 포함된 다른 제조사에 미칠 영향에 관심이 쏠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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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린랲, 쿠팡 '본사 직거래' 요구 수용...4년 갈등 봉합━
크린랲은 국내 최초로 폴리에틸렌 재질의 '무독성 랩'을 개발한 업체로, 주력 제품인 크린랩은 누적 판매량 2억1000만개가 넘었다. 이 회사는 2015년 국내 시장 점유율이 약 90%로 경쟁 상대를 찾기 어려운 독보적인 존재였다.
앞서 쿠팡은 크린랲 가맹점(대리점)으로부터 제품을 직접 매입해서 유통망에 공급했다.이후 쿠팡은 비용 절감을 위해 크린랲 본사에 직거래를 요구했다. 하지만 크린랲 본사는 이 제안을 거절했고, 쿠팡은 이를 이유로 기존 대리점과의 직매입 거래를 중단했다.
업계에선 이번 사례가 쿠팡의 막강한 시장 영향력이 다시 한번 입증된 것이란 의견이 나온다. 업계 관계자는 "크린랲이 쿠팡에 소송을 제기한 시기는 쿠팡이 이커머스 1위가 아니었다"며 "쿠팡이 빠르게 성장하고 고객도 늘면서 사실상 크린랲 측이 화해의 제스처를 취한 것으로 볼 수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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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쿠팡 연대 봉합 신호탄될까...업계에선 의견 분분━
이런 갈등 국면에서도 쿠팡의 실적은 개선되는 추세다. 쿠팡은 올해 2분기 실적은 매출 7조6749억원, 영업이익 1940억원으로 잠정 집계됐다. 전년동기 대비 매출은 21%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분기 기준 최대치이며 지난해 3분기부터 4분기 연속 흑자 행진을 이어갔다. 대형 제조사와의 갈등이 회사 실적에 악재로 작용하지 않았다.
이 때문에 업계에선 이번 쿠팡과 크린랲의 거래 재개가 납품가 갈등을 겪는 다른 제조사와의 갈등을 봉합하는 '신호탄'이 될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하지만 대규모 유통망을 확보하고 유통 대기업과 손잡은 CJ그룹은 쉽게 물러서지 않을 것이란 의견도 적지 않다.
쿠팡 관계자는 "더 다양한 제품을 저렴한 가격으로 만나볼 수 있도록 파트너사와 끊임없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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