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 산 '유모차계 벤츠', 넥슨게임즈 3배 번다…김정주의 혜안

머니투데이 윤지혜 기자 | 2023.08.19 08:00

NXC '스토케' 인수 10년…작년에만 4000억 매출

/사진=머니투데이 DB
"게임사가 유모차를?"

2013년 넥슨 지주회사인 NXC가 노르웨이 프리미엄 유아용품업체 '스토케'(스토케AS)를 인수한다고 했을 때 게임업계에선 '뜬금없다'는 반응이 주를 이뤘다.

'유모차계 벤츠'로 불리며 국내 명품 유아용품 시대를 연 스토케지만, 게임과의 시너지가 뚜렷하지 않은 브랜드에 당시 기말 현금및현금성자산(1073억원·별도기준)의 5배인 5000억원 가량을 투자하는 게 상식적이지 않아서다. 실제 NXC의 벨기에 투자법인 NXMH은 스토케AS를 차입매수(외부 차입금으로 기업을 인수·합병하는 것) 한 것으로 전해진다.

고(故) 김정주 NXC 회장이 게임에 흥미를 잃었다는 분석이 나오는가 하면 '괴짜 게임왕의 기행(奇行)'으로 여기는 시선도 있었다. 그러나 김 전 회장은 "스토케 인수 효과를 평가하기 위해 오랜 시간을 쏟았다"며 "글로벌 브랜드로 성장 가능성이 유망하다는 믿음을 갖게 됐다"고 자신했다. 스토케의 투자가치에 주목한 것이다.


스토케 한물갔다?…작년 한국 매출만 200억 돌파


NXC가 스토케를 인수한 지 10년이 된 현재, 김 전 회장의 믿음은 옳았다는 재평가가 나온다. 지난해에만 넥슨게임즈 매출(1323억원·연결기준)의 3배, 영업이익(52억원)의 17배를 벌어들이며 캐시카우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어서다.

스토케AS에 따르면 지난해 글로벌 매출은 31억5300만크로네(약 3988억원), 상각전영업이익(EBITDA)은 7억1800만크로네(약 908억원)로 전년 대비 각각 34.9%, 9.1% 증가했다. 스토케AS는 "글로벌 인플레이션과 소비지출 둔화라는 어려운 경제상황에도 이같은 실적을 기록했다"며 "다양한 M&A(인수·합병) 글로벌 사업을 견고하게 확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스토케는 한국에 진출한지 10여년이 넘었지만, 여전히 잘 나간다. 지난해 한국법인인 스토케코리아 매출은 231억1800만원, 영업이익 8억8700만원을 기록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각각 43%, 37% 증가한 수치다. 초저출산 시대 속에서도 2019~2022년 스토케코리아 매출은 연평균 38% 증가했다. 세계 시장에서도 한국은 판매순위 최상위 그룹에 속한다.

업계 한 관계자는 "김 전 회장을 흔히 온라인 게임시장 개척자로만 기억하지만, 알고 보면 미래를 내다보는 M&A 전문가"라며 "평소에도 '국내 기업이 글로벌 M&A 시장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이야기할 정도로 유망기업 투자에 관심이 많았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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