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해운업계에 따르면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SCFI)는 지난 11일 기준 1043.54를 기록했다. 전주보다 0.41% 상승하며 3주 연속 오름세를 이어갔다. 2달 가까이 900선에서 머물던 SCFI는 지난달 마지막 주부터 1000선으로 다시 올라섰다. 미주 동안·서안 노선이 1FEU(12m 길이 컨테이너) 당 58달러·15달러 오르면서 상승세를 이끌었다.
다른 주요 물류지표도 상황은 마찬가지다. 물류정보업체 프레이토스의 해상 컨테이너운임지수(FBX)는 지난달 전월보다 4% 상승한 1FEU당 1323달러를 나타냈다. 지난 4월 이후 3개월 만에 첫 오름세다. 아시아-북유럽·아시아-지중해 등 대다수 노선이 하락한 가운데 아시아-미주 동안·서안 노선이 각각 28%, 18% 상승했다.
업계에서는 이같은 운임 상승세가 오래가지는 못할 것으로 보고 있다. 당장 태평양과 대서양을 연결하는 파나마 운하에서 최근 가뭄으로 병목 현상이 발생하고, 캐나다 서부 항만 파업도 이어지는 등 공급망에 혼란이 일고 있다. 미주 동안 노선을 중심으로 운임이 일시적으로 올랐지만 상황이 종료되는 대로 운임이 다시 가라앉을 수 있다는 설명이다. 프레이토스는 해운업계 성수기인 3분기를 맞아 수요가 소폭 오른 가운데 선사들이 공급을 적극 조절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특히, 신규 컨테이너 선박이 하반기에 더 많이 인도되면서 공급과잉에 따라 운임이 떨어질 수밖에 없는 구조다. 발틱국제해운협의회(BIMCO)에 따르면 올해 1~7월 전 세계 컨테이너 선복량은 총 120만 TEU(약 6m 크기의 컨테이너) 가까이 늘면서 신기록을 세웠다. 올해 들어 선복량은 총 4.3% 늘었는데 연말까지 추가로 120만TEU 규모의 신규 선박이 인도될 예정이다. 내년에는 290만TEU, 2025년에는 190만TEU 증가하면서 오는 2025년까지 공급이 총 18% 늘어날 전망이다.
반면 컨테이너 물동량은 올해 상반기 전년 동기보다 4.3% 떨어지는 등 수요는 하락세다. 공급은 늘고 수요는 줄면서 해운사들의 비용만 늘어나고 있다. 실제로 국적선사 HMM의 경우 올해 2분기 영업이익이 94.5% 감소한 1602억원을 기록했다. 향후 운임 상승에 따른 해운사의 실적 개선도 기대하기 어려울 전망이다. 업계 관계자는 "성수기인 3분기인데도 물동량이 확 늘어나는 상황이 아니"라며 "SCFI가 급락하지는 않겠지만 900~1000선에서 계속 머물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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