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4분기 연속 영업익 흑자...분기 최대 매출 경신━
2분기 영업이익은 1940억원(1억4764만달러)으로, 지난해 3분기부터 올해 2분기까지 4분기 연속 영업흑자를 이어갔다. 특히 2분기 영업이익 규모는 분기 최대로 전분기(1362억원) 대비 42% 늘었다. 분기 당기순이익도 역대 최대인 1908억원(1억4519만달러)을 기록하며 전분기(1160억원·9085만달러)보다 증가했다.
김 의장은 컨퍼런스콜에서 "다년간의 독보적 투자와 고객 경험과 운영 탁월성 양쪽에 집중한 끝에 수익성과 지속적인 고성장 모두 놓치지 않고 달성했다"고 말했다.
━
월가 전망 뛰어넘은 '어닝서프라이즈'━
쿠팡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매분기마다 전년 대비 20%대 이상의 매출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글로벌 인플레이션과 시장 둔화 등 부진을 겪고 있는 중국이나 미국의 거대 유통 공룡들보다 높은 성장률이다. 최근 2분기 실적을 발표한 미국 아마존은 매출이 전년동기대비 11%, 이베이는 5% 증가했다. 아직 실적발표를 하지 않은 중국 알리바바와 징동닷컴, 월마트는 각각 9.7%, 4.6%, 4.4% 정도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국내 유통시장의 경우 이마트는 약 2.6%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롯데쇼핑은 약 3%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미 투자매체 시킹알파(Seeking Alpha)는 이날 실적 공시 이후 "매출과 주당순이익 전망치가 모두 전망치를 초과하면서 주가가 상승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김 의장은 "이번 분기에 12개월 누적 기준으로 영업현금흐름은 20억달러, 잉여 현금흐름 10억달러 이상을 달성했으며, 순이익도 1억4500만달러를 내며 4분기 연속 의미 있는 수익성을 달성했다"며 "10% 이상의 조정 에비타(Ebitda·상각전 영업이익) 마진율이라는 장기 목표 가이던스를 달성할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말했다. 이번 2분기 실적에선 전년 동기 대비 3.8%오른 3억 달러 규모의 조정 에비타 흑자를 냈으며, 마진율은 5.1% 기록했다.
━
활성고객 2000만명 목전..."쿠팡이츠 할인 정규 혜택으로"━
김 의장은 "매출과 활성 고객 수는 지난 4분기(전년 동기 대비 1% 성장)보다 더 빠른 속도로 성장하는 등 '플라이휠'이 가속화되고 있으며 고객 증가율은 더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 의장은 쿠팡이츠를 와우 멤버십과 연계한 할인 프로그램이 유료 멤버십 회원 증가의 이유로 꼽았다. 김 의장은 "쿠팡 이츠 할인 혜택을 선보인 지역에서 이츠를 쓰는 전체 와우 회원은 80% 증가했고, 평균 지출액도 20% 늘어났다"며 "이츠 할인을 출시한 지역의 이츠 시장점유율도 5% 이상 늘어났다"고 말했다.
이어 "이러한 전략 성공에 힘입어 쿠팡은 무제한 쿠팡이츠 할인을 와우 멤버십의 정규 혜택으로 제공하기로 결정했다"며 "대다수의 와우 회원은 이츠를 사용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성장 가능성이 높다"고 덧붙였다.
그는 또 "쿠팡 이츠 사업은 전체 비즈니스의 플라이휠을 가속화하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으며, 이츠 사용 고객은 쿠팡에 더 많은 비용을 지출하고 있다"며 "몇 분기에 걸쳐 '유닛 이코노믹스'(Unit economics·고객 1명당 공헌이익) 흑자를 달성했으며 거의 모든 고객 경험 지표가 개선됐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