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안랩 등과 '지능형 위협 메일 차단' 서비스 출시

머니투데이 김승한 기자 | 2023.08.02 09:58
KT는 국내 보안솔루션 기업들과 연합체를 구성, 이메일 해킹의 효과적인 방어를 위한 AI(인공지능) APT(지능형지속위협) 분석 기술에 기반을 둔 'KT 시큐어 지능형위협메일 차단'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2일 밝혔다.

KT와 연합체를 구성한 국내 이메일 보안솔루션 기업은 안랩, 지란지교시큐리티, 시큐레터, 넷엔씨큐다. 이 기업들은 스팸 차단, APT 관련 보안과 관련한 특화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KT 시큐어 지능형위협메일 차단 서비스는 △알려진 악성 메일과 광고를 차단하는 스팸 보안 △APT 위협을 탐지하는 동적 분석 샌드박스 △AI로 위협을 탐지하는 AI분석 플랫폼으로 구성된다.

스팸 보안은 지란지교시큐리티와 넷엔씨큐의 기술을 토대로 개발됐고, 동적 분석을 위한 APT 보안은 안랩과 시큐레터의 최신 기술을 적용했다. AI분석 기술은 KT의 AI분석·탐지 모델이 적용돼 다양한 유형의 신종, 변종 APT 해킹 공격을 효과적으로 방어할 수 있다.

이번 서비스는 악성 파일의 코드를 이미지로 변환해 학습된 악성 코드와 유사도를 분석하는 방식으로 동작한다. 이 때문에 일반 방식보다 악성코드 탐지 속도가 180배 빠르다. 이메일을 통해 유입되는 다양한 악성 코드를 실시간에 가까운 속도로 탐지할 수 있다.


또 악성 코드가 심어져 있는 URL(인터넷주소)에 직접 접속해 스크린샷, 첨부파일, 추가 정보를 수집해 AI로 분석하기 때문에 시시각각 변화하는 피싱 공격을 탐지할 수 있다.

DB(데이터베이스)는 KT AI 분석 플랫폼에서 쌓은 연간 1억여건 이상의 이메일 데이터를 활용한다. KT는 하루 평균 10여건의 신종 혹은 변종 APT 공격 위협 DB를 만들어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하고 있다.

서비스는 DNS(도메인네임시스템) 설정을 변경하는 구독형 서비스로 제공된다. KT는 서비스 1개월 무료체험 행사를 올해 말까지 진행한다.

백승택 KT 데이터인프라 DX(디지털전환)사업담당은 "보안솔루션사 연합체는 국내 보안 서비스 생태계 발전과 안전한 기업 보안 환경 마련에 기여하는 의미 있는 사례"라며 "KT는 AI 기술을 APT 솔루션뿐 아니라 향후 EDR(엔드포인트탐지대응), 네트워크 보안 장비, 클라우드 보안 등 다양한 국내 보안 솔루션에 접목해 국내 보안 서비스의 경쟁력 향상을 주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베스트 클릭

  1. 1 선우은숙 "미안합니다"…'유영재와 신혼' 공개한 방송서 오열, 왜
  2. 2 항문 가려워 '벅벅'…비누로 깨끗이 씻었는데 '반전'
  3. 3 유영재 여파?…선우은숙, '동치미' 하차 결정 "부담 주고 싶지 않다"
  4. 4 "감히 빈살만에 저항? 쏴버려"…'네옴시티' 욕망 키운 사우디에 무슨 일이
  5. 5 "췌장암 0.5㎝ 커지면 수술하기로 했는데…" 울먹인 보호자 [르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