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사용 가물막이 붕괴 가능성을 간과한 채 저지대 위험 도로를 통제하지 않은 충북도와 청주시, 경찰 등 관계 당국도 사고 책임에서 벗어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17일 뉴시스에 따르면 행복청이 가설한 45m 공사용 가물막이가 지난 15일 폭우로 불어난 미호강 물에 붕괴하면서 같은 날 오전 8시45분쯤 궁평 제2지하차도가 침수됐다.
공사용 가물막이는 온전한 둑 구조물이 아니라 흙둑에 방수포를 씌운 형태다. 사고 당일 오전 4시10분 미호강 홍수경보가 발령된 지 4시간여 만에 둑이 터졌고, 지하차도에 수만t의 강물이 쏟아졌다.
그 가운데 당초 행복청이 가물막이 둑 일부를 헐고 중장비 통행로로 이용했다는 주민 목격담이 나왔다. 처음부터 둑 기능을 하지 못하는 가물막이였다는 것.
궁평리 주민 A씨는 "제방 일부를 없애고 그곳으로 덤프트럭이 다녔는데, 공사를 편하게 하려고 한 것으로 보인다"며 "둑이 터진 날 새벽에 그곳을 메우더라"고 뉴시스에 말했다.
공사용 가물막이 부실 관리 논란에 행복청은 "교량 높이 때문에 임시 제방을 기존 둑보다 낮게 쌓기는 했으나 100년 빈도 계획 홍수위보다는 높고, 둑 일부를 헐어 공사 차량 진출입로 사용한 적은 없다"는 입장이다.
금강홍수통제소가 미호강에 홍수경보를 내린 뒤 청주시청에 관련 통제를 요청했으나 청주시는 이를 도로관리청인 충북도에 전달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청주시는 "(궁평 제2지하차도가) 지방도여서 통제 권한이 없다"고 한 것으로 전해졌다.
도로관리청인 충북도 또한 미호강 홍수경보가 발령된 지 4시간이 지나도록 인접한 지하차도를 통제하지 않았지만 "어떠한 통보도 받은 적 없다"고 해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17일 "철저한 조사"를 약속하면서 국토교통부와 경찰 등 당국의 진상조사가 본격화하고 있다.
소방당국은 궁평 제2지하차도 침수 현장에서 사흘째 실종자 수색을 이어가고 있다. 그동안 사망자 13명의 시신을 수습하고 차량 14대를 인양했다. 실종 신고된 1명은 아직 발견하지 못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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