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가 농산물의 규격화·상품화를 구현하기 위해 오는 2027년까지 전국 주요 원예농산물 주산지에 스마트APC 100개소를 구축한다. 과학적인 농산물 수확후품질관리는 물론 정보화·자동화에 기반한 스마트APC를 통해 소비자들의 만족도를 한 단계 끌어올리겠다는 전략이다. 또 차별화된 고부가가치 농산물 생산기반을 확보함으로써 글로벌 수출 경쟁력도 높여 가겠다는 구상이다.
12일 농식품부에 따르면, 그동안 농산물 시장개방과 대형유통업체의 시장 진입 등에 대응하기 위해 1990년대부터 산지 규모화를 위한 유통시설 지원과 마케팅 통합작업이 추진돼 왔다. 하지만 1인 가구의 빠른 증가, 온라인 판매 등 디지털유통 확대, 대형 유통업체·플랫폼 기업의 성장 등 급격한 유통시장의 변화가 일어나면서 기존 산지유통센터의 역할에 한계가 노출됐다.
이로 인해 농산물 생산관리, 소비지에서 원하는 다양한 규격의 상품화 등이 어려워 부가가치 제고에 어려움이 있을 뿐만 아니라 APC 규모가 영세해 대규모 수요처의 대량 공급 요청에 제때 부응하지 못했다. 대부분 APC가 읍·면 농협을 기반으로 해 규모가 영세한데다 안정적인 물량 확보를 위한 농가조직화 수준도 낮았다.
농식품부의 'APC 스마트화·광역화 추진 계획'은 이같은 문제를 근본적으로 개선하고 APC를 규모화·디지털화 함으로써 산지에서 고부가가치가 창출될 수 있도록 시스템을 전면 개편 하겠다는 것이다.
농식품부는 우선 주요 원예농산물 주산지별로 스마트APC 후보군을 발굴한 뒤 자동화·정보화를 지원해 2027년까지 스마트APC 100개소를 구축할 계획이다. 농산물 입고·선별·포장 등 상품화 과정을 비파괴선별기·자동포장기 등으로 대체함으로써 생산 효율화는 물론 상품화 역량이 제고될 것으로 기대된다. 클레임이 발생하더라도 이력 추적을 통해 신속한 원인 파악및 대처가 가능하다.
농식품부는 APC 사업 범위와 규모를 확대하기 위해 APC간 시설출자, 합병 등을 통한 APC 통합도 추진한다. 이미 47개 지자체가 광역화 계획을 수립해 농식품부에 제출하는 등 그 어느때 보다 호응이 크다. 아울러 APC 스마트화·광역화 추진을 위해 정부·지자체·농협의 지원체계도 개편할 방침이다.
김종구 농식품부 유통소비정책관은 "스마트APC는 농산물 유통 디지털 전환의 시발점이자, 산지 경쟁력 제고의 핵심"이라며 "스마트APC의 생산·유통 정보가 농가 생산관리·마케팅에 활용됨으로써 산지에서 고부가가치가 창출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공동기획=농림축산식품부·머니투데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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