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 등 주요 외신에 따르면 EU 집행위원회는 지난 2021년 6월부터 시작한 구글의 반독점법 위반 혐의 관련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한 심사보고서(statement of objections)를 발표했다. 심사보고서는 반독점법 위반 관련 예비 조사를 통해 확인된 법적 위반 사항을 담은 공식 문서로, 당국은 이를 기반으로 추가 조사를 벌여 조치를 내릴 수 있다.
EU 집행위원회는 심사보고서를 통해 구글이 디지털 광고 플랫폼 '애드 익스체인지(AdX)'를 통해 막강한 시장 지배력을 남용했다고 지적하며,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구글의 광고 서비스 일부를 매각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구체적으로 구글이 자사 광고 서버인 DFP를 통해 진행되는 광고 입찰 과정에서 AdX 측에 경쟁사가 제시한 입찰가격을 미리 알려주는 등의 불법 행위를 저질렀다고 언급했다. 또 이런 행위가 최소 2014년부터 이뤄졌다고 덧붙였다. 지난 1월 미 법무부 자료에 따르면 광고 구매자와 판매자를 연결해주는 구글의 AdX 시장 점유율은 50%에 달한다.
마르그레테 베스타게르 EU 경쟁 담당 집행위원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알파벳(구글 모회사)은 경쟁사보다 자체 광고 교환 프로그램을 선호하고, 광고 기술 공급망에서 구글의 중심적인 역할과 서비스에 대해 높은 수수료를 부과할 수 있는 구글의 능력을 강화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는 구글의 (광고시장) 경쟁자들뿐만 아니라 광고주들의 (광고) 비용 증가로 이어질 가능성도 있다"며 추가 조사를 통해 구글의 불법 행위가 최종 확인되면 관련 처벌을 내릴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구글의 광고 사업 일부 매각 명령 가능성을 언급했다.
하지만 EU가 구글의 반독점 위반을 강력하게 주장하고 있는 만큼 관련 사업 매각 명령은 조만간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구글의 디지털 광고 사업은 알파벳의 가장 수익성이 좋은 사업으로 지난해 전체 매출의 80%에 달한다. 특히 구글의 애드테크 사업은 1분기 광고 매출 545억달러(약 69조5910억원) 중 약 14%를 차지했다.
구글은 EU 집행위원회의 심사보고서에 반박하며 사업 매각 명령이 이뤄지면 그에 상응한 대응 조치에 나설 것임을 시사했다. 구글의 글로벌 광고 담당 부사장인 댄 테일러는 성명에서 "구글은 경쟁이 치열한 이 분야에서 퍼블리셔 및 광고주 파트너를 위한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EU) 집행위원회 조사는 우리 광고 사업의 좁은 측면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새로운 것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이어 "우리는 집행위원회의 견해에 동의하지 않으며 그에 따라 대응할 것"이라고 했다.
외신은 또 EU 집행위원회의 이번 결정이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의 빅테크 규제 행보와 일치한다고도 봤다. 미 법무부는 지난 1월 구글의 디지털 광고 반독점 위반을 이유로 법원에 AdX 등 구글의 광고 관리 플랫폼을 시장에서 퇴출해달라고 요청한 바 있다. 지난해 구글은 미 법무부와의 소송을 막고자 애드테크 사업 일부는 모회사 알파벳 산하 별도 법인으로 분리하는 방안을 제안했지만, 미국 정부 측은 완전 매각을 요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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