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딥-케빈랩, 공기질 관리 및 에너지 최적화 위한 MOU 체결

머니투데이 김재련 기자 | 2023.06.09 16:10
공기질 데이터 수집/분석 플랫폼 기업 ㈜에어딥(대표 김유신)과 빌딩 에너지 관리시스템(BEMS) 전문기업 케빈랩이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9일 밝혔다.

사진제공=에어딥

이번 협약 체결은 케빈랩의 건물에너지 관리 플랫폼을 적용한 공공기관과 집합 건물에 에어딥의 스마트 공기질 측정기를 설치해 에너지 절감을 위한 공기질 데이터를 실시간 수집/분석하고 이를 에너지 사용 최적화 솔루션에 반영하기 위한 공동 사업을 위해 추진됐다.

케빈랩은 가정에너지관리플랫폼(퍼스트홈)과 SaaS기반 ZEB건물에너지 관리 플랫폼(L-BEMS), 신재생 에너지 통합모니터링플랫폼(REMS)을 공급하고 있는 에너지 ICT 분야 혁신스타트업으로 최근 전기 및 난방비용이 급등하고 있는 가운데 에너지 절감 효과를 기대하는 고객들로부터 많은 관심과 호응을 받고 있다.

공기질 데이터 플랫폼 전문기업 에어딥은 올해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23에서 스마트 실내 공기질 측정기(Indoor Air Quality Sensor) 에어딥-홈으로 혁신상을 수상했으며, 최근 실내 온도/습도를 측정하고 IoT 기능이 없는 구형 에어컨을 원격으로 자동제어 하는 에너지 절감형 인공지능 리모컨 에어딥-큐 제품을 출시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본 협약을 통해 에어딥은 독자 개발한 AIoT 플랫폼을 이용하여 실내공간의 미세먼지, 초미세먼지, 휘발성유기화합물, 온도, 습도, 이산화탄소 등의 오염정도를 실시간으로 측정/수집/분석/가공하여 케빈랩의 에너지 관리 플랫폼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API 형태로 데이터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양사는 각자 보유한 기술력과 노하우를 결합해 신규 비즈니스 모델 발굴에 나서며, △공공기관 전체 공기질 관리 및 에너지 절감 프로젝트 수행 △데이터 기반 사용자 업무효율 강화 연구 △관련 지능형 관리서비스 개발 △공동 마케팅 등을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이를 위한 첫 공동 사업으로 케빈랩의 에너지 빌딩 관리 서비스를 제공 중인 경기도 소재 공공기관 건물에 에어딥의 스마트 공기질 측정기를 설치하고 건물 내 위치별, 사용 유형별, 유동 인구 등에 따라 공기질 변화 패턴을 추적하고 분석해 에너지 최적화에 반영해 나갈 계획이다.

베스트 클릭

  1. 1 남편·친모 눈 바늘로 찌르고 죽인 사이코패스…24년만 얼굴 공개
  2. 2 나훈아 '김정은 돼지' 발언에 악플 900개…전여옥 "틀린 말 있나요?"
  3. 3 "예비신부, 이복 동생"…'먹튀 의혹' 유재환, 성희롱 폭로까지?
  4. 4 불바다 된 LA, 한국인들은 총을 들었다…흑인의 분노, 왜 한인 향했나[뉴스속오늘]
  5. 5 계단 오를 때 '헉헉' 체력 줄었나 했더니…"돌연사 원인" 이병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