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와 SK E&S, 서울시, 환경부, 티맵모빌리티 등은 7일 이 내용을 담은 '수소모빌리티 선도도시 서울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2025년까지 700대, 2026년까지 1300여대 수소버스가 서울시에 도입된다. 다섯 곳의 수소버스충전소도 새로 설치된다.
서울에서 김포공항과 인천공항을 오가는 경유버스는 2026년까지 전체의 70%인 300여대, 2030년엔 전량 수소버스로 바뀐다.
대형 경유버스는 일반 승용차 대비 온실가스를 30배, 미세먼지는 43배 이상 배출한다. 친환경 수소버스 전환이 시급하다. 수소버스는 충전시간이 전기버스보다 짧고 1회 충전시 주행거리가 약 600km이상에 달해, 고정된 장거리 노선을 운행하는 공항버스에 특히 적합하다.
환경부는 '수소모빌리티 선도도시 서울' 조성을 위한 대중교통, 공항버스 등 수소버스 전환 및 충전소 구축을 위한 행정적·재정적 지원에 나선다. 티맵모빌리티는 공항버스 운수사업자로서 경유 공항버스의 수소버스 전환을 돕는다.
한편 이날 협약식에는 한화진 환경부 장관, 오세훈 서울시장, 장재훈 현대자동차 사장, 추형욱 SK E&S 사장, 이종호 티맵모빌리티 대표가 참석했다.
오 시장은 "대중교통수단은 온실가스 배출량과 가장 큰 영향이 있다"며 "시내버스 전체를 CNG(액화천연가스) 연료로 바꿔 대기질을 크게 개선한 경험을 살려 이번엔 공항버스의 수소버스화를 추진해 온실가스 감축에 앞서가겠다"고 말했다.
장 사장은 "현대차는 버스, 트럭 등 수소 상용차 개발을 중단없이 추진해 다양한 라인업을 시장에 출시하는 한편, 수소 에너지 밸류체인 전반을 구축하기 위해 바이오가스를 활용한 자원순환형 수소 생산을 국내에서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추 사장은 "인구가 밀집한 서울 등 수도권에서 공항버스·시내버스 등 수소 대중교통의 도입은 수송부문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의미 있는 첫걸음이 될 것"이라며 "SK E&S는 올해 말부터 경쟁력 있는 액화수소를 공급해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친환경 수소버스' 시대를 열어 가는 데 힘을 보태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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