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편한 임대공장 관리 자동화로 해결…'공장장닷컴' 출시

머니투데이 최태범 기자 | 2023.05.30 16:50
공장 관리 솔루션 스타트업 리얼라이저블이 임대인(공장주)과 임차인(입주 공장)의 복잡한 임대관리 업무를 IT 기술로 자동화한 서비스 '공장장닷컴'을 출시했다고 30일 밝혔다.

공장장닷컴은 제조 공장의 임대관리 업무에 특화돼 있으며, 전기요금 정산·미납 임대료 관리 등 번거로운 공장관리 업무를 자동화했다. 전기요금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전력관리 기능 외에도 임대 장부 관리와 시설관리 기능을 제공한다.

특히 한국전력과 연계해 실시간 전기 사용량을 확인할 수 있는 전력관리 기능을 구축함으로써 임대공장의 묵은 갈등을 해결했다는 설명이다.

리얼라이저블 관계자는 "전력 사용량이 많은 제조업 특성상 매월 청구되는 전기요금을 예측할 수 없어 임대인과 임차인 간 갈등이 잦았는데 이를 기술로 해결했다"고 말했다.

임대인은 매번 수기로 작성해야 했던 불편 없이 관리비와 임대료를 자동으로 계산하고 청구할 수 있다. 임차인이 납부일을 놓치지 않도록 문자·카카오톡으로 청구서를 전송하는 것도 가능하다. 해당 기능으로 공장장 고객사의 연체율은 현재 2% 미만을 기록 중이다.

시설 관리 기능으로 운영 효율도 높였다. 청소, 소방, 전기부터 경비, 승강기까지 공장 시설을 관리하는 각종 용역 업체를 한곳에서 관리할 수 있게 했다. 임차인들의 주요 민원을 처리하기 위해 필요한 시설 용역과의 소통을 간편하게 해결했다.


공장장닷컴 테스트 기간 중 인천남동공단에서만 55개 고객사가 몰렸다. 식품 가공 공장부터 화장품, 기계부품 제조 공장까지 다양한 업종의 기업을 확보했다.

리얼라이저블은 영세한 제조 기업들도 기술과 데이터 활용을 통해 성장할 수 있는 스마트 제조 플랫폼으로 서비스를 확장할 계획이다.

원동명 리얼라이저블 대표는 "산업단지 노후화 문제는 점점 심각해지고 있다"라며 "기술과 정책 사각지대에 있는 중소 제조 공장이 실질적인 편의를 느낄 수 있는 서비스를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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