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는 지난 18일부터 일부 이용자를 대상으로 달라진 검색 탭을 실험 중이다. '탭 검색'이 단순 카테고리 분류를 넘어 이용자의 검색 의도를 파악해 안내하는 내비게이션 역할을 하도록 고도화한다. 이를 위해 △VIEW(뷰) △이미지 △지식iN 등으로 구성된 검색 탭 디자인과 구성을 바꿀 예정이다. 검색 효율성을 높이는 다양한 도구도 준비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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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처럼 보기 쉽게"…사진·영상 콘텐츠 강화 ━
예컨대 '파리여행 코스'처럼 다수의 장소를 추천하는 콘텐츠는 복수의 이미지를 강조하는 구조를, '연말 정산하는 법'처럼 텍스트가 중요한 콘텐츠는 텍스트 미리보기를 선보인다.
검색 홈 피드에서 이용자의 관심사를 반영해 다양한 콘텐츠를 추천해주는 테스트도 진행 중이다. 특히 추천 영역에선 다른 SNS처럼 '연속 스크롤 방식'으로 콘텐츠를 무한 제공한다. 당초 검색 홈 피드에 도입 예정이었던 '트렌드 토픽'은 정치권의 실검 부활 우려로 전면 재검토에 들어갔다.
네이버 검색 UI·UX 디자인을 총괄하는 김재엽 책임리더는 "이번 개편은 사용자 취향에 맞는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하는 '에어서치'에 최적화된 디자인"이라며 "나아가 연내 출시 예정인 서치GPT 사용성까지 고려했다. 새로운 검색 패러다임 변화로 사용자의 검색 경험을 한층 높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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