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등기우편은 지자체가 위기 징후 가구 등을 선정해 복지제도 안내문이 담긴 등기 우편물을 매월 1~2회씩 발송하고, 우체국 집배원이 방문해 우편물을 전달하면서 주거 환경과 생활 실태를 파악한 뒤 지자체에 회신하는 서비스다. 지자체는 집배원이 알려 온 정보를 토대로 위기 가정을 발굴하고 공공·민간 복지서비스와 연계한다. 지난해 대통령이 지시한 '위기가구 발굴체계 강화'를 정책화한 결과다.
과기정통부에 따르면 작년 7월부터 올 3월까지 부산 영도구와 전남 영광군 등 8개 지자체에서 복지등기를 시범 운영한 결과, 총 7434통의 우편물 발송을 통해 719가구가 △기초생활수급자·장애인 등록 신청 △긴급생계비 신청 △통신 요금 감면 등의 혜택을 받았다. 또 지원 기준에 못 미치는 443가구는 민간 지원기관으로부터 생필품과 식료품 등을 지원 받았다.
이 장관은 이날 서대문우체국 임익수 남·북가좌 집배팀장과 함께 복지등기를 위기 의심 가구에 배달하고, 집배원들이 위기 징후를 파악하는 과정을 살펴봤다.
이 장관은 "복지등기는 위기 대상 가구에 가가호호 방문해 어려움을 살피는 집배원들이 있기에 가능한 정책"이라며 "집배원 여러분의 노고에 감사드린다"고 격려했다. 아울러 "집배 업무의 공공성이 강화되는 만큼 사명감을 갖고 위기 가구 발굴에 더 많은 관심과 정성을 기울여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복지등기는 지난달부터 전국으로 확대 시행됐다. 우정사업본부는 현재 50여개 지자체와 협약을 맺고 서비스를 제공 중이며, 이달부터는 생활이 어려운 2000여 가구에 직접 생필품·식료품을 지원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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