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LED는 화면을 구성하는 수천만 개의 화소 하나하나가 스스로 빛을 내는 디스플레이로, 기존 LCD(액정표시장치)가 구현하기 어려운 완벽한 블랙과 풍부한 색 표현력, 현존 TV 중 가장 빠른 응답 속도를 갖춘 디스플레이다. 눈에 해로운 블루라이트를 최소화하고 화면 깜박임 현상을 없애 눈에 편안하다.
LG디스플레이는 한 발 앞선 과감한 투자로 2013년 세계 최초 55인치 OLED TV 패널 양산에 성공한 이래 '아무도 가지 않은 길'이라 불리던 OLED TV 시장을 개척해왔다. 10년간 OLED 기술을 비약적으로 발전시켜 나가며 프리미엄 시장에서 LCD에서 OLED로의 주류 변화를 주도해왔다.
실제로 OLED는 프리미엄 TV의 대명사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시장조사기관 옴디아에 따르면, 1000달러 이상 프리미엄 TV 시장에서 OLED의 점유율(매출 기준)이 지난해 31.6%로 처음으로 30%대를 넘었다. 지난 2019년 20%에서 2020년 24%, 2021년 29%를 기록하며 영향력을 지속적으로 키워왔다는 점에서 의미 있는 성장세다.
대표적 선진시장인 서유럽에서는 지난해 1000달러 이상 TV 중 OLED 비중이 51%를 차지했으며, 북미도 44%를 기록하는 등 이미 프리미엄 시장의 주도권이 OLED로 넘어가고 있다.
LG디스플레이는 독보적인 기술력을 바탕으로 시장 수요를 고려한 대형 디스플레이 사업 운영 합리화 추진과 동시에 OLED 중심의 프리미엄 제품 집중을 통해 시장을 선도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3세대 OLED TV 패널은 신기술인 '메타 테크놀로지'를 적용해 기존 대비 휘도(화면 밝기)를 60%, 시야각은 30%까지 획기적으로 향상시켜 궁극의 화질을 완성했다. 최대 휘도 2100니트(nit, 1nit는 촛불 하나의 밝기)를 달성하며, 현존 OLED TV 패널 중 가장 밝은 화면을 구현한다. 메타 테크놀로지는 유기물의 빛 방출을 극대화하는 '초미세 렌즈'(MLA, Micro Lens Array)'와 '휘도 강화 알고리즘'을 결합한 기술이다.
올해로 양산 10주년을 맞은 OLED TV 연합군의 누적 매출도 100조원대를 눈앞에 두고 있다. 옴디아에 따르면, LG디스플레이의 OLED TV 패널 누적 매출과 LG디스플레이의 패널을 사용하는 OLED TV 제품의 누적 매출액은 올해 108조6,700억원(823억5,500만달러)대에 이를 전망이다.
LG디스플레이는 독보적인 대형 OLED 풀라이인업으로 OLED 명가의 명성을 잇고있다. 10년 전 OLED TV 패널 첫 양산 당시 55인치 한 종류에 불과했지만, 생산 기술의 진화를 거듭해 가장 작은 27인치에서부터 42인치, 45인치, 48인치, 55인치, 65인치, 77인치, 83인치, 88인치, 그리고 가장 큰 97인치까지 중형과 초대형을 아우르는 풀 라인업을 갖추게 됐다.
LG디스플레이가 전 세계에서 유일하게 양산 가능한 투명 OLED는 백라이트 없이 스스로 빛을 내는 OLED의 장점을 극대화한 기술로, 투명도가 높고, 얇고 가벼우며, 선명한 화질을 구현한다.
게이밍용 OLED도 주목할 만하다. LG디스플레이는 지난해 말부터 게이밍에 최적화된 '45인치 울트라 와이드 OLED 패널'과 '27인치 OLED 패널' 양산에 돌입하며 사업을 본격화해 나가고 있다.
LG디스플레이는 독보적인 OLED 기술력을 기반으로 대형 OLED 패널은 물론, 투명 및 게이밍 전용 OLED 등으로 확장해 나가며 기술 리더십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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