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반하장' 日 네티즌, '왜곡 교과서' 항의에 "내정간섭 말라"

머니투데이 박가영 기자 | 2023.03.29 12:31

일본인들, 韓 입장 반발
"한국과 화해는 무리다"
"다케시마를 돌라 달라"

독도 전경/사진=머니투데이DB, 국회사진취재단
일본 정부가 한층 더 왜곡된 역사관을 담은 교과서를 검정 통과시킨 데 대해 한국 정부가 강한 유감을 표명했다. 이에 일본인들은 도리어 한국이 내정간섭을 하고 있다며 비판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일본 문부과학성이 전날 공개한 초등학교 교과서 검정 결과, 독도 내용이 들어있는 4∼6학년 사회 9종과 지도 2종 등 총 11종 교과서에서 모두 독도를 일본 영토 '다케시마('竹島)로 명시했다. 그간 일부 초등학교 교과서에서는 독도를 '일본 영토' 또는 '일본 고유영토'로 혼재해 사용했지만, 이번에 '일본 고유영토'로 통일시켰다.

일본의 강제 징용 관련해서도 교과서 표현이 달라졌다. 병역 의무자를 강제적으로 징집해 복무시키는 과정에서 강제성이 있었다는 논조를 바꿔 '지원했다'는 표현을 넣어 일제강점기 많은 조선인이 자발적으로 일본군에 입대한 것처럼 논조를 바꿨다.

한국 정부는 즉각 반발했다. 외교부는 같은 날 대변인 명의의 성명을 내고 "일본 정부가 지난 수십 년 동안 이어온 무리한 주장을 그대로 답습한 초등학교 교과서를 검정 통과시킨 데 대해 깊은 유감을 표명한다"며 "독도에 대한 일본의 어떠한 주장도 수용할 수 없음을 분명히 한다"고 밝혔다. 또 "강제동원 관련 표현 및 서술이 강제성을 희석하는 방향으로 변경된 것에 강한 유감을 표명한다"며 "일본 정부는 역사를 직시하는 가운데 미래 세대의 교육에서 보다 책임 있는 행동을 보여 줘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국 정부가 일본 교과서의 역사 왜곡 문제에 대해 항의했다는 소식에 일본 누리꾼은 불편하다는 반응이다. 일본 최대 포털사이트 야후재팬에 게재된 관련 지지통신 기사에는 1000개 넘는 댓글이 달렸다.


일본 누리꾼들의 가장 많은 공감을 받은 댓글은 "항의는 이해하지만 내정간섭이다. 교과서에 어떤 내용을 담을 것인가는 그 국가의 전권사항이다. 내정간섭을 받아들이지 않겠다는 의사를 표명하고, (한국의 반발을) 내버려 두는 것이 좋을 것"이라는 내용이다. 이 댓글에 8200여개의 '좋아요'를 얻었다.

또 다른 누리꾼은 "역시 이 나라(한국)와 화해는 불가능한 것일까. 이렇게까지 일본을 부정하는 나라는 없다. 일본은 우리와 우호 관계를 맺고 싶어 하는 나라들과의 관계를 심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밖에도 "다케시마를 돌라 달라", "일본 교과서에 대한 한국 정부의 공식 항의조차 억제할 수 없는 기시다 (후미오) 정부에 화가 난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해양정책 전문가 야마다 요시히코 일본 도카이대 교수는 댓글을 통해 "일본 정부로서 다케시마가 일본 영토이며, 그 영토가 침략당하고 있다는 사실을 국민에게 계속 알리는 행위는 당연히 필요하다"며 "한국은 독도가 자국 영토인 것처럼 철저히 교육하는데 일본은 이런 행위에 대해 강력히 항의해야 한다. 작은 섬의 문제라 할지라도 그 주변 바다는 넓고 많은 이익을 가져다줄 수 있다"고 역설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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