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재역 일대 통합 개발…내년 상반기 마스터플랜 수립

머니투데이 배규민 기자 | 2023.03.29 06:00

서초구청사 포함 총 면적 25만㎡+α , 환승시설, 공공·문화 시설 입체 개발

양재 GTX 환승거점 통합개발 마스터플랜 수립 위치도/사진제공=서울시

서울시가 강남도심 내 핵심지역인 양재역을 포함해 주변 통합개발을 추진한다. 내년 상반기에 기본계획안을 확정한다는 계획이다.

서울시는 양재역 중심지구 약 25만㎡ 일대에 대해 '양재 GTX 환승거점 통합개발 마스터플랜 수립' 용역을 본격 시행한다고 29일 밝혔다. 용역을 통해 광역교통 환승체계와 연계한 양재역 일대 주요 거점시설에 대한 입체복합 개발 방안을 마련하고 내년 상반기 확정한다.

서울시 관계자는 "기본 구상안이 나오면 곧바로 사업별 기본계획을 마련할 것"이라면서 "2023년까지는 사업이 완료될 계획"이라고 말했다.

양재역 일대는 서초구복합청사, GTX 환승센터 등 대대적인 변화를 앞둬 역할 기능 확대와 함께 통합적인 공간 구상에 대한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됐다.

양재역 일대는 2030 서울생활권계획을 통해 양재역 중심지구로 지정됐다. 연구개발(R&D)·업무·상업 중심지 육성을 위한 주요 시설에 대한 공간전략이 필요하다. 또 광역철도(GTX-C) 건설이 예정된 양재역(3호선·신분당선)은 트리플역세권으로, 경부간선도로 서초 IC에 인접해 서울 진입 광역버스 환승을 위한 최적의 입지여건을 갖춘 곳으로 서초구복합청사 개발과 연계해 GTX 환승센터가 구축될 예정이다.

이처럼 서초구청사, 국립외교원, 양재고등학교, 서초문화예술원, 서울가정행정법원, 양재역 환승 주차장, GTX-C 환승센터 등 각기 다른 성격의 주요 거점시설이 위치하며 개발 계획이나 관리 방안을 개별적으로 검토 중이다. 20년이 넘은 양재역 환승 주차장은 2026년에 민간운영 종료를 앞두고 있다. 주변 시설과 연계한 고도화 등 효율적 운영에 대한 검토가 필요한 시점이라는 게 시의 판단이다.


서울시는 이번 용역을 통해 양재역 일대 공공청사, 문화시설, 환승 주차장 등 핵심 거점시설에 대한 연계 개발 방안을 선제적으로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양재 중심부에 위치한 입지적 특성을 고려해 환승센터 등 주요 교통시설 간 원활한 연결을 통한 입체 복합개발 가이드라인도 세울 예정이다. 광역교통 환승 거점인 양재역 일대는 용도와 밀도 등 단순한 평면적 관리 계획만으로는 공간의 수직적 이용과 입체적 활용, 통합적 연계개발을 유도하는 데 한계가 있다고 판단했다.

용역 결과는 양재역 중심지구 일대 미래상을 제시하고 마스터플랜을 수립하고 이를 실행하기 위한 주요 핵심 시설 간 통합개발 방안과 단계별 실행전략을 담는다. 입찰공고를 거쳐 다음 달 제안서를 접수하여 착수할 계획이며 시행 결과는 2024년 상반기에 나올 예정이다. 도시계획·건축·교통 등 분야별 전문가 자문은 물론 각 관련 기관과의 협업과 주민과의 소통을 통해 실효성 있는 계획 마련에 나선다.

이번 용역으로 2015년부터 추진했지만 지지부진한 서초구 복합청사 개발 방향도 활로를 찾을 것으로 기대했다. 시는 서초구 복합청사 개발 방향에 대해 지역 활성화의 거점으로, 콤팩트시티를 실현하는 공공청사의 선도적 개발모델 사례가 되도록 할 예정이다. 공공업무서비스 제공은 물론 보육·평생교육·문화 등 지역 필요 기능을 도입하고 신산업 연구개발 캠퍼스, 창업복합지원센터, 공유오피스 등 일자리 창출 기능, 도심 안심 주거 공급 등 공공이 원하는 전략적 용도가 도입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조남준 서울시 도시계획국장은 "본 용역을 통해 대중교통 중심의 입체복합개발을 유도, 도심역량을 강화하는 한편 양재역 일대 지역 활성화를 도모하겠다"며 "앞으로도 통합적 도시공간 구상을 선제적으로 수립해 도시계획시설이 다양한 미래사회 수요를 담아낼 수 있도록 고도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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