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AskUp 개발사 업스테이지에 따르면 AskUp은 지난 5일 카카오톡에서 채널 친구로 서비스를 시작한 뒤 현재 30만명에 육박하는 이용자를 확보했다. 물어본다는 뜻을 가진 영어단어 'Ask'에, 회사 이름인 'Upstage'를 붙였다.
AskUp은 챗GPT를 기반으로 업스테이지의 광학문자판독(OCR) 기술을 결합해 사용자가 문서 사진을 찍거나 전송하면 이미지 내 텍스트를 이해하고 답변한다. 최근 출시된 차세대 언어 모델 GPT-4도 적용해 답변 능력을 한층 높였다.
업스테이지는 각 기업이 비즈니스 환경에서 AskUp을 적용할 수 있도록 비즈니스 버전을 제작했다. 문서·홈페이지·협업툴에 적용 가능한 3가지로 구성돼 있다.
구체적으로 △다양한 문서를 읽고 Chat AI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AskUp Doc △홈페이지 정보를 읽고 홈페이지 방문자들에게 Chat AI를 통해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AskUp Web △업무용 툴인 슬랙에서 활용할 수 있는 AskUp Slack 등이다.
김성훈 업스테이지 대표는 "AskUp Biz는 GPT-4와 OCR 기술을 비즈니스 환경에 맞게 최적화해 기업들의 업무 효율과 만족도를 높이는 서비스"라며 "비즈니스 수요에 맞는 AI 기술과 서비스 혁신을 통해 실제 업무에서도 AI의 가치를 제공할 것"이라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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